제28회 대한민국명장회 대경지회전 개최

입력 2025-09-04 16:47:53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현재 요약문을 준비중 입니다.

이 요약문은 AI가 작성했습니다. 기자가 직접 취재한 심층적인 이야기와 중요한 맥락은 본문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9월 9일부터 14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전관

권수경, 목 주전자
권수경, 목 주전자
김나미, 상상의 동물 기린
김나미, 상상의 동물 기린
김명희, 선성군 답호 (16세기)
김명희, 선성군 답호 (16세기)

전통적 아름다움과 현대적 기술이 어우러진 대한민국 명장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제28회 대한민국명장회 대경지회전'이 오는 9일부터 14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에서 열린다.

'대한민국명장'은 숙련기술장려법 제11조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기술 발전과 기능인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한 기능인을 대상으로 고용노동부가 선정하는 국가 지정 명예직이다. 기계, 재료, 전기, 통신, 조선, 항공 등의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금속, 도자기, 목칠 등의 공예 분야까지 총 37개 분야 97개 직종에서 15년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다.

이러한 명장들이 소속된 (사)대한민국명장회는 숙련기술의 저변 확대와 장인정신 전수, 기능인의 권익 보호,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대구경북지역지회인 대경지회는 2003년 창립 이후 지역 숙련기술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박정열, Aquamarine Diamond
박정열, Aquamarine Diamond
박종병, 비로자나불
박종병, 비로자나불

이번 전시는 산업과 예술, 문화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오늘날, 사람의 손끝에서 비롯되는 '숙련기술'의 진정한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마련됐다.

대한민국 명장 26인이 참여해 석공예, 도자공예, 목공예, 귀금속가공, 자수, 한복, 양복, 화훼장식, 섬유가공, 시계수리, 기계조립 등 10여 개 분야의 작품 80여 점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타 지역 명장 10인이 특별 참여해 작품의 폭과 지역적 다양성을 더했다.

비로자나불의 깊은 조각, 전통 목가구의 온기, 백자에 담긴 미감, 한 땀 한 땀 정성을 다한 자수, 정밀기계 기술이 구현한 정교함 등, 각기 다른 명장의 손끝에서 탄생한 예술 작품들이 전시된다.

대백프라자갤러리 관계자는 "숙련기술의 새로운 가능성과 예술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