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하 DIP)은 대구 지능형기계산업의 AI융합 기반 조성을 위한 '수요맞춤형 AI솔루션 개발·실증'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전담하는 '제조업 AI융합 기반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대구 소재 AI·SW기업(공급기업)과 제조기업(수요기업)으로 구성된 5개 컨소시엄을 선정해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1차년도 AI솔루션 개발·실증 지원비 3억5천만원, 2차년도 AI솔루션 고도화·실증 지원비 1억500만원을 지원한다. 또 1차년도 연차평가를 통해 우수한 성적을 받은 2개 컨소시엄에 대해 2차년도 지역 내 교차실증 지원비 1억8천75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대구시는 중점산업을 지능형기계에 두고 기계분야의 제조혁신 공정 및 부품기술의 스마트화를 통해 고부가가치화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특히 노동력, 원재료, 제조설비, 제조환경, 에너지 등 대구 지역 중점산업의 제조현안을 AI솔루션을 통해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DIP 관계자는 "AI개발기업과 제조기업을 매칭해 각 제조현안에 대한 수요맞춤형 AI솔루션 개발실증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AI기반의 플랫폼 개발, 스마트제조 시스템 구축 등으로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노동력 제조현안의 '카울크로스 가성불량 제로화를 위한 딥러닝 기반 비전검사 범용 플랫폼 개발(컴퓨터메이트-세원정공)' ▷원재료 제조현안의 '원부자재 비용 절감을 위한 공급망 관리 지능화 솔루션(블루시스,에스더블유아이티-삼보모터스)' ▷제조설비 제조현안의 '다중 2D Vision 장비를 활용한 Zero-shot 딥러닝 기반 스마트 제조 Drilling Insert Steel 3D 인식 및 불량 탐지 시스템 구축(오션라이트에이아이-에스포텍)' ▷제조환경 제조현안의 '엣지 AI 비전검사기를 활용한 검사 지능화 및 안전사고 예방 지능화 AI솔루션 개발 및 실증(엠제이비전테크-평화오일씰공업)' ▷에너지 제조현안의 'Net-Zero 실현을 위한 탄소배출량 관리 및 스마트 고온 측정 AI 솔루션 개발(유니바,제이솔루션,빅웨이브에이아이-대동금속)'을 주제로 AI솔루션 개발·실증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DIP는 공모를 통해 지난 7~8월 제조현안 5개 분야(노동력, 원재료, 제조환경, 제조설비, 에너지) 컨소시엄을 모두 선정하였으며, 오는 12월 성과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대구경북 대학생들 "행정통합, 청년과 고향을 위해 필수"
국힘, '한동훈·가족 명의글' 1천68개 전수조사…"비방글은 12건 뿐"
사드 사태…굴중(屈中)·반미(反美) 끝판왕 文정권! [석민의News픽]
"죽지 않는다" 이재명…망나니 칼춤 예산·법안 [석민의News픽]
의협 비대위 첫 회의 의결 내용은 '내년도 의대모집 중지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