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통령 민생토론, 경북 역차별 안 돼

입력 2024-03-29 05:00:00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8일부터 전국 민생토론회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1월 4일 경기도 용인에서 첫 토론회를 개최한 이후 지난 26일 충북 청주까지 모두 24차례 진행했다. 수도권에서 14회를 개최했고, 영남 지역도 대구를 비롯해 부산, 울산, 창원을 모두 거쳤다. 하지만 경북은 제외됐다.

민생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대통령이 매년 중앙 부처로부터 한 해의 사업계획을 보고받는 업무보고 대신 현장에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한다는 취지였다. 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다는 점에서 진정한 소통과 협력의 장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전국을 돌면서도 경북과 광주, 전북 등지만 빠졌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정부는 야권에서 주장하는 관권선거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선거운동 기간 민생토론회를 중단한다고 했다. 하지만 총선에서 여권 득표율이 낮은 호남과 무조건 압도적 지지를 보내는 경북만 쏙 빠져 오히려 선거용이라는 오해의 소지를 낳았다.

경북은 전국에서도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더 심각해 인구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 소멸 가속화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경북이야말로 대통령과의 만남과 소통의 기회가 더 필요하다.

포항의 2차전지, 바이오특화단지를 비롯해 의과대학 설립, 반도체 로봇을 포함한 신산업 육성 등 경북을 되살려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굵직한 사업에 대해 정부와 여당의 관심이 절실하다.

이런 점에서 민생토론회 '경북 패싱'은 이해하기 어렵다. 도민들의 실망과 상실감이 크다. 선거법이 논란이 된다면 총선 직후라도 대통령이 가장 먼저 경북을 찾아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주요 현안을 국정에 반영해 줄 것을 강하게 요청한다. 경북에 대한 정치적 보은이 아니라 무너진 지방을 살리는 균형 있는 국정 운영으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