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자인도 AI 시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인공지능 기반 디자인 플랫폼 젠프레소(Genpresso) 시범 출시

입력 2025-12-15 11:01:09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의 디자인 플랫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의 디자인 플랫폼 '젠프레소'(GenPresso)를 시범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제공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하 산기평)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의 디자인 플랫폼 '젠프레소'(GenPresso)를 시범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젠프레소는 산기평이 산업 전반의 인공지능 전환(AX)에 대응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디자인산업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이번 플랫폼은 현경훈 한양대 교수 연구팀이 총괄하는 '디자이너 중심의 AI 디자인 생성 파이프라인 개발' 과제를 통해 개발 중이다. 본 과제는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첫번째 세부 과제(주관연구개발기관: 한양대)와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는 두번째 세부 과제(주관연구개발기관: 리콘랩스)로 구성해, 제품·공간·그래픽·영상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걸쳐 활용 가능한 통합 플랫폼으로 개발 중이다.

산기평은 시범 운영에 앞서 현직 디자이너 및 디자인 종사자 등 산·학·연 전문가 300여명을 대상으로 주요 기능 검증과 실무 적용성 평가 과정을 거쳤다.

향후 운영 과정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8년까지 ▷디자이너 간 협업 기능 ▷Agentic AI 기반 의도 추론 기술 ▷3D 모델 파트 세분화 ▷CAD 변환 및 제조 시뮬레이션 연동 기술 등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해 디자이너 중심 AI 생성 파이프라인의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승엽 산기평 산업혁신부원장은 "디자인산업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은 AX시대에는 기술개발 지원이 필수"라며 "산기평은 앞으로도 디자이너와 산업현장에 특화된 지능형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에이전틱 AI(Agentic AI) : 사람 개입 없이 스스로 과업목표를 설정하고, 판단, 실행하는 자율형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