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위촉식·4대 권리 특강, 시정에 참여하는 주체 역할
안동시는 7일 시청 웅부관 청백실에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참여체계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아동과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아동의 권리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아동 대표단이다.
아동위원 임기는 2년으로 아동복지 정책 수립, 아동친화적 도시 환경 조성, 아동의 건강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6학년까지 20명의 아동으로 구성된 제1기 아동참여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아동 4대 권리(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교육 등을 통해 아동들이 시정에 참여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안동시를 소개해 보기' 조별 활동을 통해 안동시의 역사, 문화, 관광 명소, 특색 등을 자유롭게 조사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으로 참여한 아동은"아동참여위원으로 활동하게 돼 기쁘고, 오늘 안동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게 돼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동시는 앞으로도 아동참여위원회를 통해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아동참여위원회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시민으로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아동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아동이 행복한 안동시를 만들기 위해 아동참여위원회를 적극 지원하고, 아동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