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특집] 반짝반짝 빛나는 성주…야간관광의 진수 만끽하세요

입력 2025-04-24 06:30:00 수정 2025-04-24 07:39:27

키즈·가족 프렌들리 콘셉트 야간관광 콘텐…성밖숲 나이트워킹·참크닉·트레킹 등 다채

성밖숲에서 열린 트윙클 성주 2024 나이트 참크닉 장면. 참가자들이 무대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성밖숲에서 열린 트윙클 성주 2024 나이트 참크닉 장면. 참가자들이 무대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 관광 로고.
성주군 관광 로고.

경북 성주군이 '강소형 야간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에서 경북 유일이자 군 단위 최초로 선정되며 야간관광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에 따라 성주군은 올해도 다채로운 야간 콘텐츠를 선보이며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차별화된 전략, '키즈·가족 프렌들리' 야간관광

대부분의 도시들이 MZ세대를 타깃으로 관광 홍보를 펼치는 것과 달리, 성주군은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공모 단계부터 '인구 300만 배후도시 거주 어린이 동반 가족'을 핵심 대상으로 설정하며 가족 단위 관광객을 겨냥했다. 이러한 전략은 실제로 지난해 방문객의 96%가 가족 단위였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방향성을 증명했다. 이에 따라 성주군은 2025년에도 '키즈·가족 프렌들리' 콘셉트의 야간관광 콘텐츠를 본격 추진한다.

성주군은 올해 특색 있는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성밖숲 나이트 워킹은 천연기념물 성밖숲 일원에서 펼쳐진다. 3~5㎞ 코스에 지역 특화 야간 조형물과 포토존이 설치되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성밖숲 나이트 참크닉은 가족형 피크닉 공간을 조성해 야간에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가족 관광객을 적극 유치한다. 10개 지자체가 함께하는 공동 콘텐츠 야간관광 페스타는 올해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산동 고분군에서 열리는 캔들라이트 콘서트는 성주 특화 키즈 콘서트로, 클래식 음악을 색다른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힐링텔링 나이트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하는 신개념 투어로,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가야산 나이트 트레킹은 가야산역사신화공원 일원을 활용해 천문관측 및 별자리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야간 산행과 자연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025 성주군 야간관광 행사일정.
2025 성주군 야간관광 행사일정.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 기대

성주군은 야간경관 조명 및 포토스팟 조성사업을 통해 가야산역사신화공원을 중심으로 새로운 야간 명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야간관광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도 마련하고 있다. 그밖에 SNS 서포터즈 운영, 숙박 프로모션, 팸투어 등을 신설해 관광객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야간관광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성주군의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은 단순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성주 군의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은 성주의 관광 매력을 한층 더 부각시키고,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지역 관광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윙클 성주' 야간관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SNS(인스타그램 @twinkle_seongju)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성주군 야간관광 나이트 워킹 참가자들이 출발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2024 성주군 야간관광 나이트 워킹 참가자들이 출발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