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지식산업지구 대형 아웃렛 유치 '청신호'

입력 2024-03-27 10:09:10 수정 2024-03-27 10:13:47

'보류'됐던 개발계획변경안 보완 제출…부정적 반응 줄고 '당위성 인정' 분위기도
"유통상업용지 구획 축소, 쇼핑몰·홍보관·지식센터 지어 개발이익도 환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 이현조 단장이 지난 7일 경산지식산업지구를 방문해 대경경자청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대경경자청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 이현조 단장이 지난 7일 경산지식산업지구를 방문해 대경경자청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대경경자청 제공

경산지식산업지구의 대형 아웃렛 유치에 초록불이 켜졌다.

이 지구를 산업·문화·여가가 어우러진 복합 경제산업구역으로 조성, 지역민과 상생하고 청년도 불러 모은다는 구상에 대해 정부와 전문가들이 긍정적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27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대경경자청)과 경산시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5일 열린 경제자유구역 자문회의에서 대경경자청이 제출한 경산지식산업지구의 21차 개발계획변경안(이하 변경안) 등 2건에 대한 전문가 검토와 자문을 했다.

이번 변경안은 지난해 12월 21일 경제자유구역 심의위원회에 상정했다가 '보류' 결정을 받은 19차 변경안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변경안은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사업 지구 내 산업시설용지 일부(10만9천228㎡)에 대형 유통상업시설을 조성하고 지역산업거점 혁신클러스터를 만든다는 내용을 담았다. 유통상업용지 구획을 당초 계획(15만4천120㎡)보다 축소한 점이 눈에 띈다.

또한 대형 쇼핑몰과 홍보관·지식센터 등을 건립할 경우 지구 내 정주여건이 개선돼 개발사업자 개발이익을 환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경경자청은 ▷신규 일자리 1만3천여 명 창출 ▷연간 800만 명 방문 ▷생산 유발 1천493억원 ▷부가가치 유발 590억원 등 기대효과를 제시했다.

개발계획변경 당위성으로는 '산업·문화·여가가 어우러져 지역민과 상생하고, 우수한 청년 인력이 찾아올 수 있는 복합 경제산업구역을 실현한다'는 데 방점을 뒀다.

대경경자청은 이 지구 1단계 조성을 시작한 2012년과 달리 지금은 기업의 수도권 쏠림이 심화했고 청년 유출도 심각해 지식산업지구 개발 콘셉트를 바꿔야 한다고 설득했다.

이날 자문회의에서는 앞서 변경안에 부정적이던 반응이 다소 누그러진 데다, 그 당위성을 좀 더 인정하는 긍정적 분위기도 감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자문회의 참석자들은 ▷기존 용지를 타용도로 변경했을 때 고용창출효과 등 타당성에 대한 근거 자료 ▷평균 49%에 그치는 2단계 사업지구 분양률 제고 방안 ▷개발사업 개발이익의 재투자 계획에 대한 구체적 방안 등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경경자청은 이 같은 검토사항을 보완해 다음달 초 산업부에 변경안을 제출하고,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4월 말로 예정된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심의할 계획이다.

대경경자청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경산의 미래핵심성장 동력을 만들겠다. 이번 변경안이 통과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최종 심의위원회에는 직접 참석해 개발계획변경의 당위성 등을 피력할 것"이라며 "이번 변경안을 통해 지구 내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경제자유구역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그동안 '당초 경산지식산업지구 조성 목적이 '기계부품·첨단의료기기 및 메디컬 신소재 특화단지'인 만큼 대형 유통시설 유치는 타당하지 않고, 특정 기업에 특혜 논란이 있다'며 반대 의견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대경경자청이 경제자유구역 개발 콘셉트를 조정하고 공개경쟁 입찰, 전매 제한 등 특혜 방지안을 제시하면서 변화가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