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까지 다채로운 행사 잇따라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 성주군 메뚜기축제, 영주 무섬마을 버드나무 힐링
군위·경산 바베큐·포도 축제
대구경북 곳곳에서 오는 9일 한글날까지 다양한 축제 한마당이 펼쳐진다. 안동탈춤축제를 비롯해 성주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 영주 무섬외나무다리축제 등이 관광객들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23'이 2일 개막했다. 9일까지 옛 안동역 부지를 중심으로 낙동강 탈춤공원과 웅부공원을 비롯한 원도심 일대를 축제의 신명과 열정, 설렘으로 수놓는다.
2일 열린 개막식은 '화려하게 꽃피는 탈과 탈춤'이라는 주제로 하늘에서 펼쳐지는 드론쇼를 활용한 주제공연과 영상, 관광객과 안동시민의 참여 속에 진행된 대동난장과 불꽃놀이로 축제의 열기를 끌어 올렸다.
이번 축제는 메인무대뿐만 아니라 탈춤공원 무대와 탈춤공연장, 그리고 옛 안동역 광장의 버스킹 무대, 원도심과 웅부공원에서도 하회별신굿탈놀이 등의 주요 무형문화재 공연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탈춤 공연과 문화공연 등을 관람할 수 있다.
특히 탈을 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탈놀이 대동난장과 세계탈놀이 경연대회, 새롭게 시도되는 주민자치경연대회와 탈 탈랜트 등의 프로그램이 축제에 신명을 더할 예정이다.
또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플리마켓, 먹거리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성주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
경북 성주군 가을 대표축제인 '2023 성주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가 오는 7, 8일 양일간 수륜면 수성리 어울림마당(수성리 104번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찾아라 메뚜기! 즐겨라 가을소풍!'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친환경 농촌체험 프로그램, 가족 운동회, 버블공연, 지역 축산물 시식·판매와 농특산물 전시·판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득하다.
개막식은 풍년기원 풍등날리기와 축하 공연과 군민이 함께하는 한마당 노래자랑이 펼쳐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에게 특별한 추억이 될 가을소풍 프로그램은 상시 운영한다. 메뚜기 잡이, 고구마 캐기, 사과낚시, 메기잡기, 떡메치기 등 친환경 농촌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종목의 가족운동회, 사생대회, 가래떡 길게 빼기 이벤트 등이 마련되어 있어 알차게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영주 무섬외나무다리축제
경상북도가 선정한 미색 축제인 무섬외나무다리축제가 오는 7일과 8일 양일간 경북 영주시 문수면 무섬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시간과 사람이 만나는 그곳, 무섬마을'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무섬외나무다리 퍼포먼스&전통혼례 재연, 전통상여행렬 재연 등 마을 주민들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등이 준비됐다.
특히 올해는 방문객들이 고즈넉한 무섬마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외나무다리 건너편 버드나무 숲에 힐링공간을 마련했고 무섬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무섬이 살아있다 With 스탬프 투어'와 무섬마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나의 무섬 이야기' 사진 전시회 등이 선보인다.
◆경북 전통음식 축제
경북을 대표하는 전통 음식 축제가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양일간 경북 영주시 순흥면 선비 세상에서 펼쳐진다.
영주시와 경상북도가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축제는 주제별 경북 전통 음식과 지역의 향토 음식, 퓨전 음식 등을 함께 전시하고 시식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종가음식을 기반으로 한 '경북 한 상', 고조리서를 바탕으로 한 '전통 한 상', 퓨전 음식 '상상한 상' 등으로 구성된 전시관과 다양한 음식 체험관도 마련된다.
또 전문 셰프인 신효섭 씨와 함께하는 전통 음식 이야기 토크 콘서트, 건강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는 쿠킹 클래스, 경품 이벤트, 하늘 여행 열기구 체험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마련된다.

◆군위바베큐축제
대구 군위군의 랜드마크인 삼국유사테마파크에서 7일부터 이틀 동안 '2023 군위바베큐축제'가 열린다.
'먹소, 사소, 노소'를 주제로 열리는 '군위바베큐축제'는 바베큐, 불고기, 꼬치 등 군위에서 생산된 한우와 한돈 등을 시식 체험하고, 한우를 특가 판매 및 경매로 싸게 사고, 공연과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축제 첫날인 7일에는 국내 최정상 락밴드 '육중완밴드', 인디밴드 모노플로, 보이스 코리아2 우승자 이예준과 싱어송라이터 송미혜밴드 공연이, 둘째 날인 8일에는 ▷취타대와 날뫼북춤 퍼레이드 ▷북미 인디언공연 ▷남미 전통 음악연주와 레게댄스 등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경산남천맥반석포도축제
제9회 경산남천맥반석포도축제가 8일 맥반석포도의 산지인 경산 남천면 다목적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남천면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축제는 맥반석 토질에서 재배한 고품질 MBA포도(머루포도) 머루포도 할인판매, 포도와 포도막걸리 등 포도 관련 시식 행사, 포도 발효쌍화탕 만들기 체험, 초청 가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준비됐다.
댓글 많은 뉴스
'尹파면' 선고 후 퇴임한 문형배 "헌재 결정 존중해야"
'퇴임 D-1' 문형배 "관용과 자제 없이 민주주의 발전 못해" 특강
"조직 날리겠다" 文정부, 102차례 집값 통계 왜곡 드러나
헌재재판관 지명 위헌 논란…한덕수 대행 역풍 맞나
한덕수 돌풍, '어게인 노무현'?…영남이 선택한 호남 후보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