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성과 난징을 이어주는 육교 164.8km
2위 장화-가오슝 고가교, 3위 톈진대교
이 시리즈 여섯번째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를 알아본다. 먼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는 인천대교로 11.8km, 2위 광안대교 7.4km, 3위 서해대교 7.3m. 이에 비하면 전 세계 1위 다리는 규모 자체가 어마어마하다. 마치 천리장성과 만리장성의 차이라고 할까.
현재 기네스북에 등재된 1위는 장쑤성과 난징을 이어주는 고속철도를 가로지르는 육교인 단양 쿤산 대교로 길이가 무려 164.8km에 달한다. 2011년에 근로자 1만명 이상을 동원해 완공하는데 4년 이상 걸렸다. 건설비용은 85억 달러(한화 약 11조원).
2위 장화-가오슝 고가교는 장화현에서 가오슝까지 5개 현과 도시를 가로지르는 대만 고속철도 위 교량으로 길이가 157.3km에 이른다. 단양 쿤산 대교 완공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타이틀을 갖고 있었다. 이 고속철도는 타이베이시와 가오슝을 논스톱으로 1시간30분 생활권으로 만들어놨다.
3위는 톈진대교로 113.7km. 중국 랑팡시에서 칭센까지 연결해주는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철도 다리로 2011년 6월에 개통됐다. 4위는 웨이난 웨이허 대교로 산시성 웨이난시에 위치한 중국 정시 여객선을 가로지르는 철도교로 2010년에 개통됐다.
길이로만 따져, 순위에는 주로 중국의 긴 교통용 다리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실제 아름다운 풍광을 담은 운치있고 낭만적인 다리들은 미국에는 유럽 등에 더 많다.
댓글 많은 뉴스
이낙연 "민주당, 아무리 봐도 비정상…당대표 바꿔도 여러번 바꿨을 것"
대구시, TK통합 시의회 동의 절차 본격화…홍준표 "지역 스스로 새 터전 만들어야"(종합)
박지원 "특검은 '최고 통치권자' 김건희 여사가 결심해야 결정"
일반의로 돌아오는 사직 전공의들…의료 정상화 신호 vs 기형적 구조 확대
[단독] 사법 리스크 한 꺼풀 벗은 이재명…TK 광폭 행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