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체험과 교육을 한번에…군위군, '주말농장·주말농부학교' 운영

입력 2026-01-30 12:28:32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텃밭 분양에 작물 재배 방법도 함께 알려줘

군위군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1월까지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말농장과 주말농부학교를 운영한다. 군위군 제공.
군위군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1월까지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말농장과 주말농부학교를 운영한다.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군은 오는 11월까지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농업 체험과 교육을 연계한 '2026년 주말농장'과 '주말농부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직접 농작물을 재배·관리하는 경험을 통해 가족 및 이웃 간에 소통을 강화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마련된다.

주말농장은 군위군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실증시범포(군위읍 무성2길 15) 내에 조성되며, 16.5㎡와 33㎡ 규모로 나눠 분양한다. 농장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고, 분양료는 16.5㎡는 5만원, 33㎡는 10만원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말농장 분양자를 대상으로 작목별 재배기술과 병해충 관리, 토양 관리, 수확 및 활용법 등을 교육하는 '주말농부학교'를 함께 운영한다. 단순 체험을 넘어 농업의 가치와 기술을 함께 전달하겠다는 취지다.

주말농부학교는 월 1회 이상 현장 중심 교육으로 진행되며, 참여자가 텃밭 작물의 파종부터 수확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다.

교육은 초보 농업인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봄철 텃밭 조성 및 토양 관리 ▷계절별 주요 채소 재배기술 ▷병해충 친환경 방제 ▷비료 사용 요령 ▷수확·저장 및 활용법 등이다.

주말농장 운영에 필요한 모종, 씨앗, 농자재는 분양자가 직접 준비해야 한다. 농기구와 급수시설, 휴게시설 등 기본 편의시설은 농장에서 제공한다.

분양 신청은 다음달 2~27일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에 전화(054-380-7013) 또는 이메일(shape1128@korea.kr)로 분양 신청서를 제출한 후 임대료를 납부하면 된다.

군위군 관계자는 "도시민들이 농업을 보다 가깝게 체험하고, 건강한 여가문화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