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 간호학과, 이서고등학교와 함께 '학교 밖 교육' 운영

입력 2026-01-12 15:11:25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보건의료·생명공학 분야 지망생 대상 '인체 구조와 기능' 48시간 집중 교육 실시
 진로 탐색 지원 및 지역사회 교육 자원 공유와 인재 양성에 기여

동양대 간호학과가 운영한 학교 밖 교육에 참여한 이서고등학교 학생들이 포즈를 취했다. 동양대 제공
동양대 간호학과가 운영한 학교 밖 교육에 참여한 이서고등학교 학생들이 포즈를 취했다. 동양대 제공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간호학과는 지난 3일부터 24일까지 총 48시간에 걸쳐 청도 이서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분야 진로 탐색을 위한 '학교 밖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이서고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한 일정으로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동양대 내 첨단 강의실과 실습실에서 교과 중심의 학습을 넘어 실제 대학 교육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 학습의 효율성과 이해도를 함께 높였다.

교육과정은 보건의료 전공의 기초가 되는 '인체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체의 생리적 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함께 대학의 최신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실습 활동이 병행돼 학생들의 전공 이해를 한층 심화시켰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보건의료 계열 전공 수업을 미리 경험하며 자신의 적성과 진로 방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기회를 가졌다.

동양대 간호학과는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를 목표로 2024년부터 영주제일고와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 고교와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다. 이번 이서고와 교육 역시 대학의 전문 교육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동양대 관계자는 "고등학생들이 대학 전공을 직접 체험하며 진로를 고민해 보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고등학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학의 교육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