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기 시장 권한대행 "TK신공항, 정부 지원 방안 마련" 건의

입력 2025-11-12 15:45:22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李대통령 첫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市, TK신공항·AI로봇수도 건설 실행방안 마련 요청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9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통신사진기자단 제공.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은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대구경북(TK)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실행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김 권한대행은 이날 이재명 대통령 주재 '제9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요청했다.

김 권한대행은 지난달 대구 타운홀미팅 후속 조치로 TK신공항 건설사업과 대한민국 인공지능(AI) 로봇 수도 건설에 대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건의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달 대구에서 타운홀미팅을 주재한 자리에서 재원 조달 문제로 교착 상태에 빠진 TK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권한대행은 TK신공항 건설사업의 재원 조달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부 지원 방안 마련을 강조했으며, AI 로봇 수도 건설과 관련해선 산업 인공지능 전환(AX) 혁신 허브 설립, 휴머노이드 로봇 안전인증센터 구축 등에 필요한 내년도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회의에서는 '중앙지방협력회의법' 개정안,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분권 추진 방안, 국고보조사업 혁신 및 중앙-지방 재정 협치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