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대구시에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요구

입력 2025-11-09 15:38:25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진열 군위군수, 김정기 권한대행에게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및 신공항 선보상 해법 촉구

김진열 대구 군위군수가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에게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함께 신공항 선보상 문제를 건의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김진열 대구 군위군수가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에게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함께 신공항 선보상 문제를 건의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군은 대구시에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함께 신공항 선보상 해법을 촉구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지난 6일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방문, 김정기 대구시 권한대행에게 군위군민들의 삶과 직결된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대구시의 결단과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했다.

김 군수는 과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문제를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꼽고 "대구시가 발표한 군위군 공간개발계획의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지역이 허가구역으로 묶여있어 군민 재산권 행사가 심각하게 제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있는 지역 외에는 허가구역을 즉시 해제해 군민들의 고통을 덜어주어야 한다"고 군위군의 실정을 전달하고, "신공항 건설 지연에 따른 군민 피해를 호소하며, 토지 보상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 권한대행은 "군위군민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조만간 관련부서 대책회의를 열어 조속히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타운홀 미팅 이후 신공항 건설에 대한 정부의 추진의지가 확인됐고, 재정문제 해결 가능성이 열렸다"면서 "앞으로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대구시와 군위군이 긴밀히 협력해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공동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군위군은 이밖에도 ▷동군위IC~효령 간 도로 확장 ▷180홀 파크골프장 2단계 용도지역 변경 ▷농정 분야 시비 예산 지원 ▷공모사업 시비 매칭 지원 등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