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연수원, 초등 교감·교사 리더십 역량 강화 나서

입력 2025-10-31 14:03:08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초등 교감·교사 대상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직무연수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부산교육청]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부산교육청]

부산시교육청교육연수원은 다음달 20일까지 교육연수원 등지에서 초등 교감 22명과 초등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2025년도 초등 교감·교사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교 중간관리자와 교사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초등 교감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에서는 ▷'성장하는 삶을 위한 태도와 마음 건강' ▷'현명한 민원 처리 방안 및 학부모 상담' ▷'갈등 관리를 위한 소통 리더십' 등 갈등 관리와 소통 중심의 리더십 역량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국환 동아대 교수의 기조 강연 '내 삶의 가치를 찾는 리더의 독서'를 비롯해 작가와의 만남, 독서 토론 등 도서 기반 자율 탐구 프로그램을 통해 깊이 있는 사유와 자기 주도적 리더십을 함께 배양하도록 구성됐다.

'초등 교사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는 ▷'가치 있는 삶을 가꾸는 교사의 배움과 질문' ▷'공감과 신뢰로 이끄는 학부모 상담 및 민원 대응' ▷'해양물류산업으로 바라보는 미래교육'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위한 삶의 태도' 등의 강의를 중심으로,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사의 자질과 리더십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뒀다.

특히 '부산포개항가도에서 만나는 부산의 역사' 등 역사문화 체험 연수와 '미래를 여는 도시농업, 스마트팜' 등 미래 신산업 분야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사들이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허남조 부산교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초등 교감과 교사들이 미래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고, 협력과 성장을 이끄는 교육 리더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