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약선푸드테크비즈니스학과, 성과공유회 성료
교육·연구·산학협력 성과 공유, K-푸드 비전 제시
국내외 성과와 협력 사례, '글로컬 대학' 모델로 주목
80여 명 참석, 농식품부 장관상·R&D 성과 공개
한의학과 푸드 비즈니스가 만나 새로운 길을 열었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약선푸드테크비즈니스학과(학과장 박해진)는 최근 호텔 인터불고 대구에서 '제2회 약선푸드테크비즈니스학과 성과공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학과가 지난 1년간 거둔 교육, 연구,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의 결실을 나누고, K-푸드 산업을 선도할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이채식 교학부총장, 김문섭 특임부총장을 비롯해 이재숙 시의원, 전상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동센터장, 김성열 (사)대구식품협회 회장 등 학계와 지자체, 산업계 주요 인사 8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채식 교학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약선푸드테크비즈니스학과는 한의학을 기반으로 푸드 비즈니스를 융합한 학과로, 평생교육과 지속가능교육의 방향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며 "국내외 행사 참여와 지자체 협업으로 이룬 성과는 '글로컬 대학'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 주요 대회 수상 ▷지자체 및 정부 기관 연계 R&D 프로젝트 성과 ▷재학생 협동조합 설립을 통한 글로벌 판로 개척 사례 등이 소개돼 큰 관심을 모았다.
이는 '융합형 약선푸드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김미림 교수의 약선학·본초학, 박순애 교수의 약선메뉴개발, 박해진 교수의 바이오 기능성검정, 박승희 교수의 디지털마케팅 기반 푸드커머스 등 실무 중심 교육과 재학생 참여가 어우러져 이룬 성과다.
박해진 학과장은 "이번 행사는 학과가 지역 푸드 산업 생태계의 중심축으로 교육·연구·산업을 잇는 핵심 플랫폼임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 교육과 혁신을 통해 K-푸드를 대표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약선푸드테크비즈니스학과는 성인학습자 친화적 교육 시스템과 약선, 푸드테크, 비즈니스를 융합한 독창적인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K-약선푸드 산업을 선도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