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실무교육, 두 기관이 손잡다…리걸클리닉 새 전기 마련

입력 2025-07-12 06:30:00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리걸클리닉 교육 강화 위한 공동 연구 및 자원 교류 추진
전국 로스쿨 대상 실무 중심 교육 내실화 협력 체계 구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는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는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를 위해 손 맞잡았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제공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이사장 홍대식)는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회장 박선아)와 지난 10일 서울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대회의실에서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홍대식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이탁건 사무국장, 박선아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 회장, 염형국 변호사, 주선민 변호사, 이경준 박사, 김동섭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전국 법학전문대학원의 리걸클리닉 교육과 실무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이 상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인적·물적 교류, 학술정보 교환, 기타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게 된다.

홍대식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은 "리걸클리닉 교육은 로스쿨생들이 실무감각을 익히고 법조윤리를 체화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라며 "각 로스쿨의 리걸클리닉 프로그램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선아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 회장은 "내실있는 리걸클리닉 교육을 통해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우수한 법조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는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는 '리걸클리닉 교육 활성화'를 위해 손 맞잡았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