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취미는 과학' 5월 9일(금) 오후10시 50분
전기와 자기 현상은 어떻게 발견됐으며, 각각의 힘은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생생한 실험을 통해 전자기력의 비밀을 파헤칠 '전기와 자기, 어떻게 하나가 되었나?'편이 방송된다.
등 뒤엔 커다란 가방, 양손엔 짐이 한가득. 마치 간식을 팔러 온 승무원의 모습으로 과학 열차에 탑승한 오늘의 과학자는 바로 실험물리학자 김갑진 교수이다. 김갑진 교수의 묵직한 가방에 든 건 다름 아닌 실험 도구이다. 배터리, 자석, 구리관 등 전자기 현상을 눈앞에서 증명해 보이기 위해 직접 준비해 왔다고. MC 데프콘은 물론 같이 출연한 과학자들까지 어린아이처럼 몰입하게 만든 실험, 그 흥미로운 실험의 정체는 방송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맥스웰' 하면 생각나는 것은? "우리는 이제 커피가 아닌, 과학자 맥스웰을 기억해야 한다고요!" 데프콘의 외침은 스튜디오를 웃음 바다로 만들었다. 전자기학의 기초를 다진 천재 과학자로 명성 높은 맥스웰. 특히 그는 이제껏 나온 모든 전기와 자기의 법칙을 하나로 묶어 '맥스웰 방정식'을 만들었다는데. 그렇다면 과연 전자기의 시대를 연 맥스웰의 위대한 발견은 무엇이며, 맥스웰 방정식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댓글 많은 뉴스
[정진호의 每日來日] 한 민족주의와 두 국가주의, 트럼프 2기의 협상카드는?
홍준표, 尹·한덕수 맹공 "김문수 밀어줘 나 떨어트리더니…"
홍준표 "탈당, 당이 나를 버렸기 때문에…잠시 미국 다녀오겠다"
'이재명 파기환송심' 대선 이후로 연기…"6월 18일"
김문수-지도부, 단일화 사분오열…국힘, 대선 포기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