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21대 대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 선언

입력 2025-04-29 15:47:15

한국노총, 이재명 후보 당선 위해 조직적 역량 집중…정책협약 체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1심 속행 공판이 끝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21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29일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28일부터 29일까지 모바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제21대 대통령선거 한국노총 대응 방침 결정의 건'에 대한 대의원투표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개혁신당, 진보당을 대상으로 한 선호 투표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89.73%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한국노총은 21대 대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경선에서 최종 선출된 이재명 후보 당선을 위해 전 조직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노동절인 5월 1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노동이 만드는 정의로운 사회대전환 실현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등의 내용을 담은 이재명 후보와의 정책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 구성을 추진한다.

또 한국노총은 류기섭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노총 21대 대선승리실천단'을 구성해서 한국노총 각급 조직별 정책협약 및 후보자 지지 선언 등을 추진하고, 각종 유세 지원과 선거운동원 파견, 한국노총 조합원과 가족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투표 독려 활동 등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