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 좋아? 초코민트보다 안철수"…'MZ 표심 잡기' 나섰다

입력 2025-04-16 12:12:07

안철수 유튜브 채널 캡처
안철수 유튜브 채널 캡처

대권 주자들이 젊은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최신 유행 밈 등을 활용한 홍보 동영상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참여한 안철수 의원은 '러브라이브' 콘서트 영상을 활용했다. 15일 안 의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나니가스키('어떤 게 좋아'의 일본어)? 안철수!'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최근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러브라이브' 공연 밈을 가져온 것이다.

안 의원의 영상엔 "국민짱~ (네!) 어떤 게 좋아? 초코민트보다 안철수", "20·30짱~ (네!) 어떤 게 좋아? 딸기맛보다도 안철수"라며 반복해서 안 의원의 이름이 언급되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도중에는 안 의원이 볼 하트 포즈를 취하며 찍은 사진도 나왔다. 이 영상이 안 의원 공식 인스타그램에도 올라오자 "이거 왜 진짜냐", "공식 계정이 맞냐", "패러디물인 줄 알았다", "역시 안철수, 트렌드를 잘 읽는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대권에 도전하는 이들의 이색 SNS 홍보물은 이뿐만이 아니다.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은 최근 '오징어 게임2'에서 인기를 끈 배우 공유를 끌어들였다.

김 후보 캠프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김문수 대통령 경선 후보 홍보 영상'을 올리며 "얼굴 비율의 보정 없이 자연스러운 모습을 그대로 담아낸 이유는 김문수 후보의 인간적인 면모를 강조하고 후보가 가진 진정성을 부각시키기 위함이며, 이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2'에 출연한 배우 공유의 얼굴을 연상시키며 화제성을 일으켰던 기법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 캠프는 김 후보 사진과 공유의 얼굴을 붙인 사진을 함께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에서 김 후보는 태극기 앞에 빨간 넥타이를 하고 서 있고 그 앞으로 '새롭게 앞으로! 위대한 대한민국! 김문수'라는 자막이 뜬다.

이 외에도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인 김동연 지사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개설한 유튜브 공식 계정에 'AI(인공지능) 패권전쟁, 이길 준비됐습니까? AI 강국으로 레벨업합시다!'라는 영상을 올렸다. 영상 초반에 김 지사는 평소 미디어에 보여주던 모습과 다름없이 정장을 차려입고 등장한다.

그는 "대한민국이 AI 패권을 쥐기 위해서는 초월적 성장이 필요하다"는 멘트와 함께 김 지사는 마블 코믹스의 슈퍼히어로인 아이언맨으로 변신한다.

아이언맨 슈트를 장착한 김 지사는 "AI 패권전쟁, 준비되셨습니까? S급 AI 국가, 김동연이 만듭니다"라고 외치고, '아이언맨' 김 지사가 우주로 날아간 후에는 'S급 AI 국가 도약 반드시 해내겠습니다'라는 자막이 나온다.

이렇듯 대권 주자들이 저마다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번 대선에서 20·30대 중도층 민심잡기가 관건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안 의원은 국민의힘은 1차 경선에 진출했으며, 김 지사는 민주당 경선 후보로 확정돼 기호 3번을 배정받았다.

유튜브 채널
유튜브 채널 '경제대통령 김동연'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