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약 농업인과 소외계층 등 각계 각층을 향한 경북농협의 사랑나눔 실천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진수 경북농협 본부장은 지난 1월 취임 후 첫 행보로 고향주부모임 행복나눔봉사단 회원들과 경북쌀 나눔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취임식을 대신한 이날 봉사활동에서 최 본부장과 봉사단 회원들은 취약계층의 따듯한 겨울나기를 위해 떡국떡을 나눴다.
경북농협은 지난해에도 지역사회와 함께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는 등 꾸준히 봉사 활동을 전개해 왔다.
경북농협은 지난해 ▷농번기 및 재해지원 농촌일손돕기 ▷농촌 의료 지원을 위한 농업인 행복버스 ▷농기계 무상수리 ▷고향사랑기부제 조기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경북농협은 지난해 여름철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영양·영천·성주·고령 등 8개 시·군 농가의 조속한 피해 회복을 위해 20일 동안 연인원 2천500여명을 투입했다. 이와 함께 생필품과 재해복구 물품을 긴급 지원했다.
경북농협이 2013년부터 이어 온 농촌 왕진버스는 병·의원과 약국 등 필수 의료인프라가 부족한 농촌에 '가뭄의 단비'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농촌 왕진버스 사업은 의료진료, 구강검사, 운동(재활)치료, 검안‧돋보기제공 등 원스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만 도내 2천100여명의 농민이 혜택을 받았으며 올해는 더 많은 시·군으로 확대 운영된다.
농기계 무상수리 사업의 경우에는 지난해 총 6회를 실시, 557대의 농기계를 수리·점검 했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안동·영양 등 농가에선 긴급 순회수리를 2차례나 추가로 실시했다. 경북농협 농기계기술자협의회 회원, 협력업체 정비요원 등 80여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긴급 농기계순회수리는 침수농기계 부품 무상 교체 등 피해 농가의 빠른 회복에 1등 공신 역할을 했다.
고향사랑기부제 조기정착을 위한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농협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고향사랑기부제 조기 정착을 위해 특화 금융상품인 'NH고향사랑 기부 예·적금'을 출시(기부 참여자에게 최대 0.6% 우대금리를 제공, 연간 판매액의 최대 0.1%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했다. 해당 상품은 지역가맹점 이용 시 최대 1.7%가 개인에게 적립되고, 매년 사용액의 일정부분(0.1%)이 공익기금으로 조성된다.

최진수 경북농협 본부장은"경북농협 임직원과 유관기관단체는 자체 기부행사를 통해 지역 발전, 지역농산물 판로 확대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농업인과 어려운 이웃 등 지역사회와 온정을 나누는 역할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기꺼이 국민 지키는 개 될 것"…이재명 '개 눈' 발언 맞대응
무더기 '가족 채용'에도…헌재 "선관위 독립성 침해 안돼"
이재명 "계엄 당시 아무도 없는데 월담? 아내가 사진 찍어줬다" 尹측에 반박
尹 대통령 지지율 48.2%…국힘 43.5%·민주 36.7%
중국인도 투표 가능한 한국 선거…누가 시작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