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대학생 행정인턴, '톡톡튀는 정책아이디어 발표'

입력 2025-02-23 14:27:40

19일, 안동 3개대학 20명 대학생인턴 '정책발표회' 가져
2개월간 안동시청 부서 배치, 행정 개선위한 열정과 도전
시내버스 심야개선·안동시 공유차량 운영 등 4개분야 제안

안동시는 지난 2개월 동안 안동시청 부서에서 행정 인턴으로 활동해 온 지역 대학생들의 정책 발표회를 가졌다. 안동시 제공
안동시는 지난 2개월 동안 안동시청 부서에서 행정 인턴으로 활동해 온 지역 대학생들의 정책 발표회를 가졌다. 안동시 제공

안동시는 지난 19일 안동시청 청백실에서 지난 2개월간 안동시청 부서에 배치돼 행정인턴으로 활동해 온 지역대학 학생 인턴들의 정책 아이디어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대학생 행정인턴들이 업무를 수행하며 느낀 점과 안동시 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행정인턴 수료증을 전달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인턴들은 4개 조로 나눠 ▷안동시 시내버스 및 심야버스 개선방안 ▷청년을 위한 관광 프로그램 제안 ▷안동시 공유차량 운영 제안 ▷안동시 분리배출 개선방안 등 청년 시각에서 바라본 시정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인구정책과에서 근무한 이강민 인턴(안동대 4)은 "행정인턴 활동을 통해 다양한 행정 업무를 수행하며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책임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 "행정 인턴 활동을 계기로 시민과 직접 소통하며 보람을 느꼈고, 소중하고 의미 있는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권기창 시장은 "여러분이 보여준 열정과 창의성은 아주 큰 귀감이 됐다"며 "행정인턴 경험을 토대로 여러분의 앞날이 승승장구하고 더 큰 꿈을 이뤄나가길 응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안동시는 지역대학 학생에게 직무체험을 통해 사회생활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행정인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 행정 인턴은 두 달간 시청 각 부서 및 관련 기관에 배치돼 근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