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춘씨 '2024 화분매개 사진 공모전' 안동시장상 수상

입력 2024-06-02 14:18:19 수정 2024-06-02 17:52:06

김영곤씨 안동대 총장상 수상 등 12점 작품 수상
안동대 농업과학기술연, 화분매개 곤충 의미담아

2024 화분매개 사진 공모전 시상식. 안동대 제공
2024 화분매개 사진 공모전 시상식. 안동대 제공

국립안동대학교 농업과학기술연구소가 주관하고 안동대 산학협력단과 LINC3.0사업단이 공동 주최해 안동시 후원으로 마련된 '2024 화분매개 사진 공모전' 시상식이 지난 5월 29일 개최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132명이 223개의 작품을 출품했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작품 12점을 선정했다.

4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고마로브집게벌레의 점심식사' 작품을 출품한 이상춘 씨가 안동시장상, '박각시의 비상'을 출품한 김영곤 씨가 안동대 총장상을 수상했으며 금상 3명, 은상 3명, 장려상 4명이 상을 받았다.

안동시장상을 수상한 이상춘 씨는 "평소 자연을 관찰하고 사진촬영하는데 관심이 많았기에 이번 사진전에 출품할 수 있었다. 수상해서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안동대 총장상을 받은 김영곤 씨도 "오래전부터 취미로 곤충, 생태의 순간순간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오던 중, 이번 사진전을 알게 되어 작품을 출품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부문을 따로 심사하고 시상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홈페이지(https://biosci.andong.ac.kr)와 국안동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정태주 총장은 "이번 사진전이 화분매개 분야 연구자그룹 뿐만 아니라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소통-공유의 채널이 더욱 발전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국립안동대학교 농업과학기술연구소는 2018년 6월 교육부로부터 이공계대학 중점연구소로 지정 받고, 경상북도와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3P (Pollinator; 꿀벌 등 화분매개자, Plant: 화분매개 의존 식물, Product: 농산물과 그 기능성) 네트워크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48여 건의 특허, 190여 편의 연구논문을 출간했으며 지역의 농산업 활성화, 친환경 생산성 고도화를 통한 화분매개 분야 국제적 선도 연구소를 지향하고 있다.

안동대 총장상을 수상한 김영곤씨의 작품
안동대 총장상을 수상한 김영곤씨의 작품 '박각시의 비상'. 안동대 제공
안동시장상을 받은 이상춘씨의 작품
안동시장상을 받은 이상춘씨의 작품 '고마로브집게벌레의 점심식사'. 안동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