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텍연구원, 전략(섬유)분야 재직자 맞춤교육 실시 "섬유기업 혁신 성장 지원" 이끌어

입력 2023-10-16 15:21:15

‘기업맞춤형 방문교육’ 상시 접수,

다이텍연구원의 산업단지공단-직업계고 대구형 현장체험 학습 모습. 다이텍연구원 제공
다이텍연구원의 산업단지공단-직업계고 대구형 현장체험 학습 모습. 다이텍연구원 제공

다이텍연구원이 전략(섬유)분야 재직자 맞춤교육을 통해 섬유기업들의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다이텍연구원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으로 섬유분야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이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제조현장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해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은 인력과 기술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을 받아 고용보험이 적용되는 기업 소속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사업으로 전액 무료지원을 하고 있다.

연구원은 2012년 전략분야(섬유)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기관으로 선정돼 12년째 재직자 무료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집체교육 및 기업 방문교육을 통해 2022년도에는 60여 개 기업 대상 467명의 교육 수료생 성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올해 총 19개 교육과정은 크게 의류용분야(일반), 의류용분야(응용), 첨단복합재료분야, 기능성 하이테크 섬유분야 4가지로 구분해 40회차로 구성했다.

중소기업 재직자의 업무시간 공백을 최소화하면서 교육의 부담을 덜 수 있게끔 단기과정(4시간)을 대폭 늘리고, 인기 교육과정의 회차를 추가하여 기업의 교육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고자 노력중이다.

내년에는 전 산업분야 이슈사항인 ESG 경영, 환경 규제(화학물질관리 등) 및 온실가스 감축 규제 대응, 친환경 섬유 인증 등 섬유·패션 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섬유패션산업을 위한 ESG 과정'과 '섬유제품의 국내외 환경&안전 규제 대응 과정'을 새롭게 준비하여 개설 및 운영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기업맞춤형 방문교육'을 상시 접수받고 있으며 매월 집체 교육 과정 홍보를 통해 섬유 관련 기업들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다. 교육과정 및 신청관련 세부 사항은 해당 교육 사이트(http://hrd.dyete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연구원은 재직자 교육 외에도 지난 9월, 대구경북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과 연계해 대구시교육청 2023 산업단지공단-직업계고 대구형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10월에는 섬유산업 염색가공 현장인력 고용연계 연수과정(대구일자리전환지원센터) 뿌리산업(염색가공)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프로그램도 협업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