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문대 수시 특집] 경남도립거창대학, 경남 전문 대학 유일 정부재정지원사업 10관왕 달성

입력 2023-09-04 06:30:00

6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00%…전국 도립 대학 취업률 1위 달성
교육 혁신을 통한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하는 대학

경남도립거창대학 본관.거창대학 제공
경남도립거창대학 본관.거창대학 제공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지난 199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도립 대학이다.
열정과 도전 정신,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 기술인 양성을 비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은 정원 내 354명, 정원 외 37명을 모집하며, 수지 모집 1차 294명, 2차 38명 등 전체 모집 인원의 약 94%인 332명을 수시에서 모집한다.

수시모집 전형에서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고른 기회/성인 학습자)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대학자체기준 전형으로 선발하며 지원자격으로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추천자(학교장·교사·교수) ▷국가보훈대상자 ▷토익(TOEIC)500점 이상인자 등이 있다.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형은 100%면접으로 선발하며, 간호학과는 학생 부 60%, 면접 40%를 반영하며,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은 출신 대학 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한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 전문 대학 중 유일하게 정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사업(LINC3.0)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구축 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2.0)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창업교육혁신선도대학사업(SCOUT) ▷직업전환교육기관(DX-Academy) 지정·운영 시범 사업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혁신Ⅱ유형) ▷전문 대학 글로벌 현장 학습 사업에 선정되어 연간 약 130억 원의 국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6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을 달성과 2021년 전국도립대학 취업률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그 비결은 전문 대학의 역할인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에 충실히 하고자 교육 혁신을 추진한 결과이다.

거꾸로 학습으로 불리는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교수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온라인 강의로 이론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수업에서는 그룹 별로 토론, 프로젝트 교육 등을 실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교육 방법으로 학과 별 플립러닝 교육 실을 구축하여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기초학력진단 평가 진단을 통해 수준 별 BI Level Up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공교육, 기초수학능력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준 별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경남도립거창대학은 학생들에게 등록금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국 최저 수준의 등록금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2018학년도부터 전국 최초로 입학금을 폐지하였으며, 2023년부터 경상남도의 지원으로 재학생 100%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여 무상 교육을 실현한다. 또 다 자녀 학비 감면 제도, 생활비 지원 장학 등 20여 종이 넘는 교내외 장학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국립창원대와 경상국립대에 특별 전형으로 편입학 할 수 있는 연계교육과정도 운영 중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