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유일 교육사업 A등급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권역책임의료기관의 중추적 역할 수행
경북대학교병원은 11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지역민의 건강을 지키고, 우수한 의료 인력을 양성하며 의학 발전을 선도해오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대구 중구 삼덕동에 위치한 경북대학교병원 본원을 중심으로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최상의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020년 12월에 발표된 4기 상급종합병원에 경북대병원과 칠곡경북대병원 모두 지정되면서 명실상부 대구를 대표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2023년은 '경북의대 개교 100주년 및 경북대병원 100+'를 기념하는 해이다. 경북의대는 올해 8월 27일부터 9월 3일까지 100주년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개교기념식, 100년사 출판기념식, 100주년 기념전시실 개소식,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부 경영평가 3년 연속 A등급
경북대병원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A(우수)등급'을 받았다. 경북대병원은 대구경북 유일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개소, 감염병전문병원 건립추진, 4회 연속 연구중심병원 선정 등 대구경북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3년 연속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교육사업' 평가지표 부문에서 A등급을 받은 것은 경북대병원이 유일하다.
◆보건복지부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실시한 '4주기 의료기관 인증조사'에서 4주기 의료기관 평가인증을 획득했다. 경북대학교병원은 4회 연속 인증 획득을 통해 환자안전과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급종합병원과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다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보건복지부 의료질 평가 1등급 획득
경북대병원은 지난 2022년 12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2년 의료질 평가 중 '환자안전·의료질·공공성·전달체계 및 지원활동' 영역에서 대구경북지역 중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에서 경북대병원은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민에게 안전하고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임을 객관적으로 입증받았으며, 보건복지부 지정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우수성도 함께 인정받았다.
◆지역 공공의료기관 유일 연구중심병원 4회 연속 지정
경북대병원은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 지정 연구중심병원으로 4회 연속 선정됐다.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는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지정 '연구중심병원'으로 선정돼 4대 중점 연구분야(심뇌혈관질환, 대사성질환, 암 진단 및 치료, 생체조직 및 장기 재생 연구)에 최상의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병원 내·외부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 인프라 및 협력조직을 두어 연구지원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임상교육훈련센터 지원사업 선정
2022년 5월 교육부 주관 '국립대병원 임상교육훈련센터 지원사업'에 선정돼 병원 내 의료인력과 지방의료원 등 지역 의료 인력들의 보건의료 역량 강화를 위해 모의 실습 중심의 체계적인 임상 교육 및 훈련을 시행하게 된다. 병원은 교육부로부터 센터 구축을 위해 2025년까지 총 187억5천만원을 지원받게 되며, 칠곡경북대병원 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공공보건의료활동 강화
경북대병원은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2022년 11월 발표)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경북대병원은 국립대병원으로서 보건복지부의 공공보건의료기본계획을 반영해 지역 공공보건의료기관 의료 인력 지원사업 등 공공성 강화 및 필수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해 취약계층 의료 서비스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구경북 보건의료복지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3차 의료기관의 진료가 필요한 중증질환 대상자에게 보건·의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로봇수술 지역 최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로봇수술기 3대를 보유해 7천여 건(2023년 7월 기준)의 수술 경험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최다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외 각국의 의료진들이 매년 로봇수술 교육을 받기 위해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특히, 최근 2022년 10월 칠곡경북대병원에서 '제10회 아시아 로봇 대장암 수술 국제학술대회'(ARCCS)를 개최해 세계 각국의 대장항문외과 거장들이 대구를 방문해 대장암 치료에 대한 활발한 발표 및 토론의 장을 가졌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