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에 자사 가격 정책 비판글 삭제 요청
비판글은 블라인드 처리돼...루리웹 이용자들은 과도하다며 항의
동종업계에서도 부정적 시각 제기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회사를 비판하는 내용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까지 관리하자, 과도하다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0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BBQ의 행태를 지적하는 게시물이 작성됐다.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에 BBQ 가격 정책을 비판하는 게시물이 올라오자, BBQ가 삭제를 요청했고 해당 게시물이 '임시조치' 됐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루리웹은 게시물을 보이지 않게 가린 후 임시조치했다고 공지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권리를 침해받은 자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커뮤니티 운영진 등)에게 정보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요청을 받은 경우, 삭제나 임시조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만,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삭제 요청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이해당사자 간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정보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에펨코리아의 한 이용자는 "돈내고 시켜먹는데 비싸다고 말도 못하느냐"며 게시물을 통해 BBQ의 행태를 직격했다. 해당 게시물은 15만8천 조회수를 넘어서는 등 주목을 받았고, 현재는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BBQ는 삭제 요청 사태 본거지인 루리웹 이용자들을 분노케 했다. 루리웹 이용자들은 'BBQ 치킨값 뭐냐 ㅡㅡ'라는 공통된 제목으로 게시물을 연이어 올리며 루리웹 운영진과 BBQ에 항의하고 있다.

동종업계에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됐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교촌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회사 비판 게시물이 올라와도 대응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bhc치킨 관계자 역시 "고객의 자유의사에 대해서는 특별히 대응하지는 않는다. 다만, 잘못된 정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정도다. 직접적인 대응은 없다"고 했다.
BBQ는 게시물 삭제 요청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BBQ 관계자는 "삭제요청은 본사가 직접 한 것은 아니고, BBQ 대행사에서 진행을 한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실과 다른 게시물이 올라오는 경우, 작성자에게 설명을 드리는 등 직접 연락할 수 없으니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들이 가격 정책에 있어 오해가 없도록 더 적극적으로 알려야 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소비자분들이 더 잘 아실 수 있도록 반영하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