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방학 중 SW·AI 교육캠프 운영기관으로 선정

입력 2023-01-02 06:30:00

초중고 1천 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진행

계명대 AI로봇 실험실 모습. 계명대 제공
계명대 AI로봇 실험실 모습. 계명대 제공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방학 중 SW(소프트웨어)·AI(인공지능) 교육캠프'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계명대는 IT융합교육센터의 우수한 교육시스템, 고교생 대상 SW·AI에 대한 풍부한 교육 경험, 교원으로 구성된 전문 강사진, 첨단미디어 강의실과 다양한 학생 복지시설 등 우수한 교육 환경을 인정받았다.

방학 중 SW·AI 교육캠프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해 초·중·고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계명대는 겨울방학에 지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SW·AI 교육에 나선다.

특히 대구시 전략산업분야(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계명대 특화 전공 분야(게임,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험 위주로 구성했다. 또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 대상 AI 로봇 제작 프로그램은 지역의 소외계층 학생들의 학습역량 격차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블록코딩을 활용한 인공지능 ▷스크래치로 활용하는 AI로봇 제작 ▷태블로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로볼록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 제작 ▷GMS를 활용한 게임프로그래밍 ▷코딩으로 완성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코딩으로 배우는 자율 로봇 제작 등이다.

이외에도 학부모를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체험 ▷고교학점 시행에 따른 학생부종합전형 특강 ▷특화 전공 전문 상담 ▷입시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