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 제15차 세계산림총회에서 산림복지 연구 9건 발표

입력 2022-05-01 14:38:56 수정 2022-05-01 17:59:50

다양한 주제 산림복지 연구 발표

온라인 세미나를 하고 있다.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 제공
온라인 세미나를 하고 있다.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 제공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이하 연구센터)는 오는 2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세계산림총회(WFC)에 참석, ▷산림복지효과 ▷산림치유자원 ▷산림치유음식 등 산림복지분야 연구 사례를 발표한다.

특히 세계산림총회에 앞서 3차례 열린 'WFC 한-미 온라인 세미나'에서 연구센터 산림복지효과분석팀 이정원 과장은 '특수대상을 위한 산림치유'라는 주제로 산림치유 효과검증 연구사례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5월 2일 개최 예정인 '2022 인간 건강과 웰빙을 위한 숲' 심포지엄에서 연구센터 산림치유 자원조사팀 이경민 팀장이 '산림자원이 인간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구두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심포지엄 일정표.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 제공
심포지엄 일정표.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 제공

이 외에도 연구센터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이 소방공무원의 심리·생리적 개선에 미치는 효과 ▷노년층의 치매예방 산림치유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심리·인지 및 신체기능 변화 예비연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자연친화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산림치유 : 직업 군인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숲 기반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산림치유 프로그램 효과 향상을 위한 산림치유자원 활용 ▷산림, 도시숲, 도심에서의 AVOC, BVOC, 기상환경 특성비교 ▷우리나라 자생식물의 산림치유식재료로써 활용가치와 전망 등 7건의 포스터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이동수 연구센터 센터장은 "세계산림총회라는 큰 자리에서 연구센터의 산림복지 연구 사례를 발표하게 돼 국외 연구자들과 교류 확대의 기회의 장이 됐다"며 "우리나라 산림복지 프로그램 고도화와 세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