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창업 희망 예술가 모여라…아트랩범어 지원프로그램 공모

입력 2022-02-03 16:29:21 수정 2022-02-07 07:11:51

창창스쿨-창창스타트업, 창창챌린지-창창부스트업 등

지난해 아트랩범어에서 예술창업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대구문화재단 제공
지난해 아트랩범어에서 예술창업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대구문화재단 제공

대구문화재단 예술인지원센터가 아트랩범어(대구도시철도 2호선 범어역 11번 출구 지하)의 올해 창작·창업활동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할 개인이나 단체를 모집한다.

올해 사업은 예술인들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적 활동을 위해 문화산업 전반의 기초부터 진출까지 단계별 지원으로 방향을 개편했다. 특히 창작을 넘어 경제적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을 강화하고자 창작·창업의 준말인 '창창'을 브랜드화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지원프로그램은 ▷창창스쿨-창창스타트업 ▷창창챌린지-창창부스트업 ▷창창+업(業) ▷예술로 대구 ▷창창레지던시 등으로 구성된다.

창창스쿨은 창창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맞춤형 기초교육과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창스쿨에서 기초 교육을 수료한 예술인은 창창스타트업에서 응용 교육과 함께 예술콘텐츠 개발자금을 지원받는다.

창창스쿨 1기 모집은 14일부터 3월 24일까지다. 대구문화재단이나 아트랩범어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를 내려받은 뒤, 구비서류와 함께 이메일(artlab2410@gmail.com)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문화산업진출 아이디어 공모전인 창창챌린지는 창창부스트업 대상자 선발을 위한 과정이다. 총 상금 2천200만원 규모이며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3개팀에는 사업지원금과 활동 공간, 응용 교육, 집중 컨설팅 등 3년간 단계별 사업화 지원이 이뤄진다. 이어 이들 팀은 브랜드 런칭을 위한 연속 지원프로그램인 창창부스트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와 함께 대구문화재단이 3년 연속 운영하는 예술인파견지원사업 '예술로 대구'와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 '창창+업(業)'을 통해 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활동도 지원한다.

예술인들에게 문화산업활동 공간을 지원하는 창창레지던시는 10일까지 입주 지원신청을 받는다. 사업자등록 형태에 제한이 없으며 예술활동 증명을 완료한 개인 또는 과반수 이상의 예술활동증명자로 구성된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53)430-568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