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입력 2022-01-13 16:41:34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서 지난해 우수등급에 이어 올해 최우수등급 차지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대구시교육청 제공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함께 주관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매년 전국 시·도교육청,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이번 평가는 ▷각 행정기관의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15개 지표)에 대해 지난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실적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해 우수등급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최우수등급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에서는 국민신문고민원 및 고충민원 처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부적으로는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민원행정 관리조직 ▷사회적 가치 구현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 ▷민원처리 적정성 ▷고충민원처리 관리‧점검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특히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에서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편의용품 제공 ▷민원담당자 보호를 위한 힐링프로그램 이수 ▷심리상담센터 운영 ▷녹음전화 설치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우리 교육청 구성원 모두가 민원인의 눈높이에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소통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민원 행정과 제도 개선을 통해 교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해서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교육청이 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