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유니콘 찾아라" 구미시, 스타트업에 최대 2억원 쏜다

입력 2026-02-09 17:44:56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초기 창업부터 기술 상용화까지 단계별 맞춤형 지원
8개사에 사업화 자금 1억원·4개사에 상용화 2억원 투입
19일부터 온라인 접수... 본사 이전 가능 기업도 참여 가능

구미형 TipTop 스타트업 모집 안내 이미지
구미형 TipTop 스타트업 모집 안내 이미지
구미시 New Venture 창업지원사업 모집 안내 이미지
구미시 New Venture 창업지원사업 모집 안내 이미지

경북 구미시가 기술 기반 유망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고자 '2026년 구미시 뉴 벤처(New Venture) 창업지원사업'과 '2026년 구미형 팁탑(TipTop) 스타트업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초기 창업기업 발굴부터 기술 상용화까지 성장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하려는 취지다.

뉴 벤처 창업지원사업은 창업 5년 이내 기업이나 예비 창업자가 대상이다. 총 8개 기업을 선발해 기업당 최대 1억원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멘토링과 기술 교류회 등 초기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기술 경쟁력은 갖췄으나 사업화 경험이 부족한 기업이 시장에 안착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성장 단계에 접어든 기업을 위한 구미형 팁탑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창업 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총 4개 기업을 선발하며 기업당 최대 2억원 규모 상용화 자금을 지원한다. 실증과 검증 중심 지원으로 기술의 시장 적용 가능성을 높여 스타트업이 본격적인 도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신청 접수는 19일부터 다음 달 5일 오후 4시까지다. 구미시창업지원안내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두 사업 모두 구미에 소재한 기업이거나 본사를 이전할 수 있는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는 창업 지원이 실제 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현장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유망 스타트업이 지역을 넘어 다음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