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도전–SK실트론 노조, 법률자문 MOU

입력 2026-02-08 18:15:27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합활동 법률 지원부터 조합원 개인 사건까지 협력 강화

지난 4일 법무법인
지난 4일 법무법인 '도전'과 SK실트론 노동조합이 노동조합이 법률자문 업무혁약을 체결 한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법무법인 도전 제공

법무법인 '도전'과 SK실트론 노동조합이 노동조합의 원활한 활동 지원과 조합원의 권익 보호를 위한 '포괄적 법률자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노동조합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법률 쟁점을 사전에 검토해 리스크를 예방하고, 조합원들에게 전문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조합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조합활동 관련 법률 의견서 제출 ▷월 1회 사업장 방문 상담 및 조합원 대상 법률 상담 ▷민·형사상 분쟁 대리 ▷조합원 개인 사건 수임료 감액 혜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법무법인 도전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자문 요청 접수 후 7일 이내에 검토 의견을 회신하기로 했으며, 조합원 개인이 겪는 법률 문제에 대해서도 통상보다 낮은 보수로 소송 대리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복지 혜택을 강화했다.

법무법인 도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노사 관계의 법률적 안정성을 높이고, 조합원들의 권리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SK실트론 노동조합 측도 "전문적인 법률 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조합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고, 조합원 개개인이 겪는 법률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