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전문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 교육훈련기관 선정

입력 2026-01-05 15:39:55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공학1관 3층 VR실습실. 경북전문대 제공
공학1관 3층 VR실습실. 경북전문대 제공

경북전문대학교(총장 최재혁) 소방안전공학과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 과정평가형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 교육훈련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제도는 일정 요건을 갖춘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고 평가를 통과한 학습자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을 교육과정 단계에서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선정으로 소방안전공학과는 2026학년도 신입생부터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은 소정의 평가를 거쳐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자격 취득자는 소방 관련 산업체 취업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졸업과 동시에 소방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지원 자격을 갖춰 진로 선택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은 2026년 3월부터 본격 운영되며, 정시모집은 1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원서 접수는 경북전문대학교 입시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가능하다.

1996년 신설된 경북전문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는 소방 분야 1세대 학과로, 소방공무원과 소방 전문 인재를 꾸준히 배출하며 실무 중심 교육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선정을 계기로 경북전문대학교는 현장 중심 교육 강화와 교육과정 고도화를 통해 실무역량을 갖춘 소방 전문 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