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연구개발 기획 공모전 수상작 발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공모전엔 36건 접수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지난 11일 서울에서 '한의약 연구개발(R&D) 성과·전략 연계 포럼'을 개최했다. 행사는 한의약 연구성과 활용 사례 발표, 공모전 시상식, R&D 성과·기획 연계 방안 자문회의로 구성됐다.
연구성과 발표에서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G) 교육용 확산도구 제작 ▷한의약 연구성과 기반 콘텐츠 공모 및 확산 사례 ▷올해 한의약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 결과 등 주요 연구내용이 소개됐다.
이어 열린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지난 10월부터 진행된 '한의약 연구개발 기획 공모전'과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확산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이 발표됐다. '한의약 연구개발 기획 공모전'에는 총 64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4건이 선정돼 상세 기획비 500만원을 지원받았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R&D 신규 아이템 16건을 추가로 발굴했다. 이는 내년 보건복지부 중기재정 신규 R&D 수요 제안과 한의약 기술기획 DB 구축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총 36건이 접수됐다. 공모전 수상작은 향후 한의약 기술기획 DB 구축과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확산 사업에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시상식 이후에는 한의약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자문회의가 열려 연구성과 기반 R&D 재환류 강화와 활용 고도화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미래 한의약 R&D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며 정책적 연계 필요성을 강조했다.
송수진 원장 직무대행은 "한의약 연구기획과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확산에 기여할 만한 뛰어난 아이디어가 대거 접수됐다"며 "한의약 R&D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더욱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