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AI 쇼츠 영상' 직접 기획·제작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 청소년을 대상으로 'AI 시대, 스무 살 준비 클래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자기이해와 진로 탐색, 미래 설계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AI 기반 사회적응 프로그램으로 ▷AI 시대 변화 이해 ▷진로·직무 탐색 ▷개인 강점 찾기 ▷셀프브랜딩 문장 만들기 ▷AI 활용 프롬프트 작성 및 캐치프레이즈 제작 ▷20대 로드맵 설정 등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ChatGPT, Vrew 등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해 '나만의 AI 쇼츠 영상'을 직접 기획·제작하는 과정도 포함돼 진로 설계와 디지털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한편 이날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역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표현력 및 자기표현 능력 증진 프로그램'도 함께 이뤄졌다.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감정·미래 모습 등을 숏폼 영상으로 기획·제작·발표하며 표현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청송군 관계자는 "성인이 되는 첫 관문 앞에서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AI 기반 자기 이해와 미래 설계 경험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미래 사회 속에서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