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김자람 지음/ 브레인스토 펴냄
"결혼 안 해?"라는 질문에 한 쌍의 연인은 짧고 단단하게 대답한다. "우린 결혼식 대신 여행을 선택했어"
'결혼보다 시코쿠'는 11년째 연애 중인 김환·김자람 작가 커플이 일본 4대 섬 중 가장 작고 한적한 시코쿠 섬에서 '2주 살이'를 기록한 책이다.
이들의 시코쿠 여행은 단순한 관광이 아니다. 두 사람은 8년 전 '마흔에 결혼하자'는 농담 반 진담 반의 대화 이후, 연애의 끝을 결혼으로 수렴하는 것이 맞는 방식일지 고민해오다 '여행'을 선택했다.
이들은 시코쿠의 대표 도시 다카마쓰에서 여행을 시작해 쇼도시마, 구라시키, 나오시마 등 일본 소도시에서 현지인처럼 살아봤다. 에어비앤비에 머물며 자전거를 타고 편의점에서 장을 보고, 우동 맛집을 찾아다니고, 미술관과 정원, 고성을 유유히 걸었다. 그 과정 속에서 연인들은 익숙한 사이의 어색함을 마주하고, 낯선 공간 속의 익숙함을 발견한다.
'결혼보다 시코쿠'는 단순한 여행기라기보다 연애와 결혼의 경계에서 고민하는 이들에게 여러 질문을 건네며 오래된 연인의 깊이를 조명하는 감성적인 탐색기다.
결혼이 반드시 정답은 아닐 수도 있는 시대에 두 사람은 여행이라는 방식으로 자신들만의 답을 찾아 나선다. 이 책은 그런 용기 있는 선택에 대한 다정한 기록이다. 192쪽, 1만7천800원.
댓글 많은 뉴스
TK지지율 김문수 53.1% 이재명 30.9% 이준석 7.0%
김문수 "가짜진보 확 찢어버리고 싶다"…이재명 '형수 논란' 겨냥?
'홍준표 책사' 이병태, 이재명 돕는다…"김문수는 반지성 지도자"
"박정희 각하께 여쭈니 '이번엔 이재명'이라 해"…'보수' 권오을 지지연설
홍준표 지지자 모임 '홍사모', 이재명 지지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