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불안·감사 등 다양한 감정들 존재
부모는 아이에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야
3월 중학교 진단평가 성적이 나왔다. 진단평가는 말 그대로 기초적인 학습이 얼마나 되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치러지므로 문제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 보통 중간고사, 기말고사보다 평균 점수도 훨씬 높다. 반 아이들 성적을 쭉 보다가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따로 불러야겠다 싶었다. 우리 반에서 평균이 가장 낮은 학생을 불렀다. 작년 지필 평가 성적도 너무 안 좋고 이번 진단평가도 거의 모든 과목이 기준 점수 미달이라 기초 수업을 들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전했다. 그러고는 아이 표정을 살폈더니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곧 울 듯한 표정을 한 아이에게 선생님이 너의 정확한 상황을 알려 주기를 원하는지, 모른 척해주기를 원하는지 물었다. 그랬더니 의외로 정확하게 말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그 어두운 아이의 표정 위로 묘하게 누군가 겹쳐 보였다. 중학생 때 남동생의 모습이다. 시험만 쳤다 하면 울면서 침대에 스스로를 내동댕이치던. 엄마는 뭐라 했다. 공부도 안 하면서 뭐 그렇게까지 속상해하느냐고.
그렇다.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열심히 하든, 그렇지 않든 아이들은 늘 마음속에 공부로 인한 부담감과 생채기를 가득 안고 살아가고 있다.
◆부모에 대한 감사한 마음
나는 수업 초반 3분을 할애해 학생들에게 감사 일기를 쓰도록 한다. 어제 하루를 기준으로 감사한 일들을 3가지 쓰는 것이다. 감사의 대상은 사람, 경험, 사물 그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다고 말한다. '오늘 하루 지각하지 않고 등교한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와 같이 자기 자신에 대한 감사함도 가능하다. 형식은 '~해서 감사합니다'를 지켜줘야 한다. 그리고 지원자 3명이 발표하도록 한다.
중학생이면 한창 친구를 좋아할 나이라서 나는 당연히 친구 얘기가 많이 나올 줄 알았다. 그런데 의외로 발표 내용은 대부분 부모님에 대한 것이었다. '맛있는 밥을 차려준 엄마께 감사합니다', '늦은 시간 태우러 와준 아빠께 감사합니다' 등 특정 행동에 관한 감사함도 있고 '낳아주고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본질적인 감사함도 있다. '짜증 내는 모습도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처럼 자기 자신에 대한 반성을 담은 감사함도 있다. 나는 잘했다고 칭찬해 주며 다음 시간까지 해 올 숙제를 낸다. 바로 감사의 내용을 부모님께 직접 이야기하는 것. 다음 시간에 물어보면 말하지 못했다고, 오늘은 꼭 말할 것이라고 한다. 아이들은 이렇게 표현에 서툴 뿐이지 부모님께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가족 간 갈등으로 불안한 마음
중학생 12명과 가족을 소재로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내용 생성을 위해 빙 둘러앉아 가족과 관련된 행복한 경험, 불행한 경험을 하나씩 이야기해 보기로 했다. 부모님이 말다툼할 때 마음이 너무 불안했다는 것, 할머니·할아버지가 노쇠해 걱정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아이가 불행한 경험으로 꼽았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질병을 경험하고 노쇠하는 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가족 간 갈등으로 아이들이 불안해하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 부부 간 갈등을 단 한 번도 겪어보지 않은 가정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한 번도 아이에게는 엄청난 일일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것 자체가 중요할 것 같다.
가족과 관련된 행복한 경험, 불행한 경험 중 한 가지를 골라 글을 쓰게 했는데 불행한 경험을 쓴 아이들이 대부분이었다. 아무래도 부정적 경험이 더 충격적이기도 하고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글에서 걱정에 밤새 뒤척이는 모습, 아무 일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불안함을 읽을 수 있었다. 단순한 의견 차이에서 시작된 사소한 갈등일지라도 아이에게는 어마어마한 것일 수 있음이 글에 여실히 드러났다. 부모는 아이에게 세상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우리가 건네야 할 말
공부로 인한 생채기와 가족 간 갈등으로 괴로우면서도 부모에게 감사한 마음을 품고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 오늘 저녁은 아이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보면 어떨까. 공부 걱정으로 힘든 거 잘 알고 있다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엄마 아빠도 네가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이다.
교실전달자(중학교 교사, 조운목 쌤)
댓글 많은 뉴스
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확정…TK 출신 6번째 대통령 되나
김재섭, 전장연 방지법 발의…"민주당도 동의해야"
이재명 "함께 사는 세상 만들 것"…이승만·박정희 등 묘역참배
안철수 "한덕수는 출마 포기, 김문수·한동훈은 결단해야"
TK 향한 대형 신규 사업 나올까…李, 공약 살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