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클리닉] 목, 어깨, 허리 통증에 효과적인 프롤로 주사치료

입력 2024-10-30 06:30:00 수정 2024-10-30 07:25:59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통증에 고통받고 있는 현대인이 늘고 있으며, 그 연령층도 점점 젊어지고 있다. 청소년들의 목, 어깨, 허리 통증이 예전보다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20대에서 40대까지의 환자분들이 주로 내원하여 목, 어깨,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통증 환자가 증가하는 주된 요인은 생활패턴 변화이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장시간 IT 기기에 몰입하게 되고,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함에 따라 몸에 무리를 주게 된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로 특정 부위에 장시간 자극을 가하면 주변 근육과 인대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을 빠르게 바로잡지 않으면 목과 허리, 어깨 통증이 만성화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로 이어져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수술 치료의 어려움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프롤로 주사치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프롤로 주사치료는 간단히 말해 재생 치료이다. 인대, 건, 연골 같은 뼈 및 관절 주위 조직이 약화되고 그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해당 부위에 세포의 재생을 유도하는 용액을 주사해 약해진 조직을 강하게 하는 비수술 치료법이다.

프롤로 주사치료는 인대와 힘줄에 증식제를 주사하여 국소적 염증 반응을 유도한다. 이로 인해 손상된 부위에 혈액 공급이 증가하고 충분한 영양물질이 공급되어, 스스로 재생되지 않는 인대나 건(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근본적으로 통증을 억제할 수 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척추 질환, 오십견 등의 어깨 관련 증상, 각종 관절염, 족저근막염 등 다양한 질환에 적용될 수 있다.

프롤로 주사치료는 비교적 간편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 않아 일상생활을 하면서 큰 불편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인체에 안전한 치료제로 고령의 환자도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간격이나 횟수는 개인의 상태와 증상의 호전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다만, 아무리 간단하고 위험부담이 적은 주사치료라도 주사 약물의 적정 용량과 농도를 맞추는 등 안전한 치료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통증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정형외과 병원을 찾아 통증의 정도와 현재의 상태에 대해 기본적인 검사를 실시한 후 필요에 따라 프롤로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