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속 자연친화적 환경…몸과 마음 동시에 치유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성요셉요양병원은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 치유를 통해 환자들의 빠른 육체적·정신적 건강 회복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몸으로 가정과 사회로 복귀해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구 달성군 논공읍 내 햇볕 잘 드는 언덕 위에 위치한 성요셉요양병원은 자연친화적 환경과 생활하기에 충분히 넓고 쾌적한 복도와 병실 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현대화된 시설과 휴게실, 면회실, 야외 데크 등 휴식에 최적화 된 공간을 마련했다.
의료진 또한 노인성질환 치료에 꼭 필요한 신경과, 내과, 외과 전문의 등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근무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한방진료도 병행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간호시스템과 잘 정비된 진료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환자 치료와 안전에 부족함 없이 대응하고 있다. 넓은 운동치료실과 다양한 치료기구, 물리치료사들의 일대일 맞춤식 운동서비스는 뇌졸중, 파킨슨병, 기타 운동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신체 회복을 돕는 데 일조하고 있다.
충분한 의료인력 확보와 더불어 지속적인 의료서비스 질 향상 노력의 결과로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획득하였으며 의료서비스 질 향상 지원 가산금도 지원받고 있다.
성요셉요양병원은 근무하는 간병인들에게 환자 돌봄에 대한 기초 의료지식, 환자와의 의사 소통능력, 환자의 존엄성 존중 등에 관한 윤리 의식, 진료부 및 간호부와의 협업 능력, 낙상·감염 등으로부터 안전 관리 등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인도적인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여기에 종교활동, 산책, 생활체육, 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 교실, 요리교실, 공연, 생신잔치 등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환자들의 개인적 욕구충족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관계 회복, 일상생활 능력을 향상 시키며 향후 사회 복귀나 가정 복귀까지 쉽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성요셉요양병원 관계자는 "우리가 지향하는 바는 환자와 보호자들과 공감하며 환자의 전인적 치료와 인간존엄성의 최고의 가치 실현"이라며 "실질적인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추구하는 가톨릭 이념을 사회에 전파하고 실현하며, 환자와 보호자 모두 만족하는 요양병원 중의 으뜸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아내 1심 선고 직전 "죽고 싶을 만큼 미안…혜경아, 사랑한다"
수능 여파? 대구 수성구 '국평' 16억원 거래…범어동 최고가 3년 만에 회복
文 "남북 대결 지속되면 '한국 패싱' 가능성…尹, 대북정책 전환해야"
권성동 "이재명 대표, 대선 출마 못할 겁니다"
[시대의 창] 자아와 메타자아를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