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드론 산업의 미래 방향은?…26일 '의성군 안티드론 전략발전방안 세미나' 열려

입력 2024-09-29 11:43:37

26일 의성드론비행시험센터에서…드론 탐지·대응 등 시연
안티드론 시스템 및 국내외 운영 상황 등 논의

의성군은 26일 국가 안티드론훈련장인 의성드론비행시험센터에서 드론산업의 인프라 구축과 전략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26일 국가 안티드론훈련장인 의성드론비행시험센터에서 드론산업의 인프라 구축과 전략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의성군 제공.

현대 전쟁의 양상을 바꾸고 있는 드론과 드론 공격에 대한 방어 기술인 안티드론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을 논의하는 세미나가 의성군에서 열렸다.

의성군은 지난 26일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인 가음면 의성드론비행시험센터에서 '의성군 안티드론 전략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드론산업에 대한 발전 구상을 공유하고, 관련 기관·기업들간에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추진 동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를 비롯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대드론산업협회, 경운대, ㈜한화시스템 등 안티드론 관련 기업과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드론 레이싱과 농약드론 살포, 드론 탐지 및 대응 등 드론의 다양한 활용성을 선보이는 시연으로 시작됐다.

이후 ▷안티드론 시스템 개념 및 국·내외 운영 현황 ▷의성군 (안티)드론 산업 추진 현황 및 인프라 구축 계획 등을 논의하고, 의성군의 미래 전략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의성군은 향후 고정익 드론 활주로와 드론산업지원센터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티드론 산업의 기술 발전과 산업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드론 위협에 대한 국가적 대응 역량 강화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안티드론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관계기관 및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조하며 의성군이 안티드론 분야 핵심도시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