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회원권] 포항 회원권 사기 사건, 영남권 전체 악영향

입력 2024-07-07 16:41:40 수정 2024-07-07 18:48:06

[7월 첫째주 회원권 시세] 포항 오션힐스CC 회원권 사기, 일파만파
수도권은 상승 반전, 매매도 전반적인 활기
에이스회원권거래소 지수(ACEPI), 1354.3p 상승

7월 회원권 시장이 다시 반등을 시도 중이다. 지난 주 호가괴리가 커지고 지루한 매매공방이 진행되던 여건이었으나, 이번 주에는 매수세가 좀 더 적극적인 형태로 시장에 참여하자, 상승반전에 대한 기대감이 생성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역별 온도 차이는 있지만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가 확연해졌고, 불안정하게 움직이던 주식시장도 코스피가 2,800p(포인트)를 넘어 상승세를 보이자 자산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작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매매시기를 저울질 하던 개인 수요자들이 빠르게 대처하면서, 이번 주에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에이스회원권거래소 회원권지수(ACEPI)도 2.6p 상승에 성공했고 1354.3p로 마감했다.

종목별로는 개인들 거래비중이 큰 중저가 종목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졌고, 반대로 법인수요 영향이 큰 고가와 초고가 종목들의 시세는 주춤한 모습으로 대비됐다. 오히려 일부 초고가 종목의 경우, 매수세가 정체되면서 적절한 거래성사는 여전히 힘겨웠고 이에 따라 시세가 하락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상승반전을 이끌어가고 있어 전반적인 분위기는 시장 우호적이었으나, 영남권은 혼조세가 오히려 강화되는 양상이 빚어져서 관심을 끌었다. 특히 포항 오션힐스CC 회원권 사기사건이 대대적으로 알려지면서, 회원권 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직 피해자 규모에 대한 확인과 보상에 대한 협상이 진행 중이지만 이와 유사한 골프장들의 비정상적인 회원권 관리 행태에 대한 논란은 이어질 듯하다. 또한 회원권 거래자들의 입장에서도 골프장에서 회원권을 직접 분양 받던 시중 거래소를 통한 매매를 진행할 때, 반드시 계약서류를 챙기고 대금 입금도 골프장 운영사나 거래소 공식 계좌를 통하도록 유의가 필요해 보인다.

이현균 회원권 애널리스트 lhk@acegol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