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에 경영 자금 빌려드려요"… '의성군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 본격화

입력 2024-07-03 10:20:18

만 19~45세 청년 대표자 기업에 저금리 대출…중소기업 최대 1억원, 소상공인 5천만원 융자 지원

의성군과 KB국민은행, 경북신용보증재단은 지난달 19일 의성군청에서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과 KB국민은행, 경북신용보증재단은 지난달 19일 의성군청에서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성군 제공.

의성 지역 청년 기업들에게 경영 안정 및 시설 개선 자금을 초저금리로 빌려주는 '청년기업 융자지원사업'이 본격 시행된다.

의성군은 3일부터 지역 내 청년기업들을 대상으로 '2024년도 청년 기업 융자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의성군이 자체 조성한 청년발전기금 40억원을 활용, 지역 청년기업들이 기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경영 활동이나 시설 개선 자금 등을 저금리로 빌려주는 게 골자다.

올해 지원 규모는 20억원으로 연 1% 고정금리로 2년 거치, 3년 균등상환 조건으로 융자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은 최대 1억원, 소상공인은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신청 서류 제출일 기준으로 의성군에 사업장을 두고 6개월 이상 거주 중인 만 19~45세 청년 기업이다. 공동대표인 경우 대표자 중 1명이 조건에 해당하면 신청할 수 있다.

단, 일반유흥주점업이나 무도유흥주점업,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등의 업종이거나, 최근 5년 이내에 의성군의 소상공인특례보증이나 기금융자지원 이력이 있는 업체는 제외된다.

지원을 신청하려면 부동산 담보 또는 경북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서가 필요하다. 지난달 의성군은 KB국민은행 및 경북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청년 기업의 신용보증 및 대출 조건 완화한 바 있다.

신청자는 지역신용보증재단 통합플랫폼(http://untact.koreg.or.kr)에서 경북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서를 발급 받은 후 KB국민은행 의성지점 청년기업융자지원 서비스 창구에서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신청서는 의성군 관광경제농업국 청년정책과에 내면 된다.

의성군은 매달 두차례 청년발전기금운용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융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융자금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융자를 받은 후 휴·폐업한 사실이 적발될 경우 현장 실사 등을 거쳐 환수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저금리 융자지원사업을 통해 청년기업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