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농산물 수확량 늘리는 클로렐라 연중 무상 보급

입력 2024-05-08 10:23:45

농업기술센터 직접 배양 공급, 배양 편리하고 시기 구분없이 활용 가능

의성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작물 병해 감소 및 수확량 증대 효과가 있는 농업용 클로렐라를 연중 무상 보급한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작물 병해 감소 및 수확량 증대 효과가 있는 농업용 클로렐라를 연중 무상 보급한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친환경농업 정착에 도움을 주는 농업용 클로렐라를 연중 무상으로 배양 보급한다.

농업용 클로렐라는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작물의 생육증진 및 품질 향상 등의 효과가 증명됐다.

특히 딸기, 고추, 토마토 등 시설재배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고 병해 감소 및 수확 후 저장성 및 신선도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의성군이 공급하는 농업용 클로렐라는 광합성을 하는 녹조류로 일반 농업 미생물과 달리 이산화탄소와 물, 빛, 미량원소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배양,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작물의 생육시기나 수확시기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의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20년부터 650여 농가를 대상으로 클로렐라 12톤(t)을 공급, 병해충 감소 및 농산물의 품질 향상 효과를 거뒀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직접 배양·관리해 농가에 무상공급하는 고품질 클로렐라가 농산물 품질개선 및 생산성 증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