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경일대, 대구한의대 온라인 강좌, 교육부 케이무크 선정

입력 2024-04-25 16:24:12

교육부, 국가교육진흥원 2024년 케이무크 신규 발표
경북대, 디지털기초 ‘인공지능과 캐글분석’
경일대, ‘AI활용 숏폼미디어크리에이터로 수익화하기’
대구한의대, ‘경상북도 K-푸드의 이해’

경일대가 교육부의 케이무크에 강좌 2개가 선정됐다. 사진은 경일대 전경. 경일대 제공
경일대가 교육부의 케이무크에 강좌 2개가 선정됐다. 사진은 경일대 전경. 경일대 제공

경북대와 경일대, 대구한의대 강좌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24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케이무크)에 신규 선정됐다.

케이무크는 대학 수준의 우수한 강의를 온라인에서 무료 제공하는 평생교육 플랫폼이다. 선정평가위원회는 기관역량과 강좌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디지털 분야 강좌 5개, 수요 맞춤형 강좌 3개, 묶음강좌 12개(4묶음), 교양강좌 2개를 최종 선정했다.

경북대는 '디지털 기초'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캐글(Kaggle)분석' 강좌가 선정됐다. 4차산업 및 디지털 분야의 기초수준 역량 강화를 위한 강좌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학습한다.

경일대는 '디지털 역량 강화' 분야에서 디지털 기초 강좌로 'AI활용 숏폼미디어크리에이터로 수익화하기', 디지털 심화 강좌로 '디지털 트윈: 드론, 포토그래메트리로 만드는 메타버스'가 각각 선정됐다.

'AI활용 숏폼미디어크리에이터로 수익화하기'는 숏폼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을 위한 강좌다. 숏폼의 기본 개념 및 콘텐츠 기획 방법과 촬영·편집 기술, AI 기술 활용 전략,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 전략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 트윈: 드론, 포토그래메트리로 만드는 메타버스'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드론 포토그래메트리기술을 사용해 실세계의 정밀한 디지털 복제본을 생성·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드론 운영에서부터 고품질 3D 모델링, 게임 엔진을 활용한 가상 환경을 구축해 실제와 가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대구한의대도 수요 맞춤형 분야 지역 중심형으로 '경상북도 케이(K)-음식(푸드)의 이해' 강좌가 선정됐다. 지역 특성을 살려 지역 내 다양한 자원을 연계, 활용한 교육을 제공한다.

케이무크 강좌는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신규 강좌는 하반기부터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