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테러 배후 자처한 IS "미국·유럽 '십자군'도 때려라"

입력 2024-03-29 10:14:17

모스크바 테러 현장 크로커스 공연장. EPA=연합뉴스
모스크바 테러 현장 크로커스 공연장. EPA=연합뉴스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미국과 유럽도 공격해야 한다고 선동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 dpa 통신 등에 따르면 IS 대변인 아부 후타이파 알-안사리는 오디오 메시지에서 "외로운 늑대들이 라마단 기간 유럽과 미국, 알쿠드스(예루살렘)와 팔레스타인의 유대 국가 중심부 등 모든 곳에서 십자군과 유대인을 공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외로운 늑대는 극단주의 세력의 정식 조직원이 아니라 그 이데올로기에 공감해 독립적, 자발적으로 테러에 가담하는 이들을 뜻한다. IS는 기독교인들이 많은 서방을 적대시하며 공격을 선동할 때 해당 국가들을 '십자군'으로 부른다.

알-안사리 대변인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와 관련해서는 "배교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모든 무슬림을 위해 복수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앞서 지난 22일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에 있는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는 총격·방화 테러가 발생해 143명이 숨졌다.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은 테러 직후 배후를 자처했다. 미국도 감청 정보 등을 근거로 IS를 테러 세력으로 지목했다.

다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나아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의 정보기관이 이번 테러에 연관됐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지금까지 이 사건에 직접 연루된 타지키스탄인 4명을 포함해 관련자 총 11명을 체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