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한반도 기후변화와 우리 농업의 미래

입력 2024-03-28 18:18:52

진해군항제 1주일 앞당겨 개최, 고로쇠도 1월부터 채취
급격한 기후변화는 농업인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
농림축산식품부, 2027년까지 스마트온실 보급률 30%

국내 최대 봄꽃 축제인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에 활짝 핀 벚꽃 풍경. 연합뉴스
국내 최대 봄꽃 축제인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에 활짝 핀 벚꽃 풍경. 연합뉴스

국내 최고의 벚꽃축제인 진해 군항제는 매년 4월 초쯤에 개최해 왔다. 하지만 올해는 기후 온난화로 일주일 정도 앞당겨 봄 맞이 축제를 시작했다. 또, 경칩 앞뒤로 열흘 가량 채취하던 고로쇠 수액도 겨울철 이상고온 여파로 최근에는 1월부터 채취를 시작했다고 한다.

'삼한사온'(三寒四溫)이라는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겨울철 날씨는 겪어본 지 이미 오래된 느낌이다. 불과 몇십년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는 고유한 지형과 기후로 인해 다양한 농작물을 생산하는데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농업환경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함과 동시에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도전은 기후변화의 영향이다. 기후 패턴의 변화, 급격한 기온 상승, 폭우와 가뭄의 빈번한 발생 등이 농작물의 성장과 생산성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농업 생산성을 크게 좌우하는 강수량의 불규칙성은 농업인들에게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위험)를 안겨주고 있다. 이로 인한 작물 생산량의 불안정성은 농가 수익은 물론이거니와 더 나아가 식량 안보와도 직결된다.

기후변화는 농업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일 수도 있다. 농업 기술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농업 경영모델의 도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들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 팜과 IoT 기술(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정밀 농업은 농작물의 성장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유기농법과 친환경 농업 기술의 활용은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27년까지 스마트온실 보급률을 3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한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의 공장식 작물 재배시설인 '수직농장' 방문 모습. 연합뉴스
2027년까지 스마트온실 보급률을 3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한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의 공장식 작물 재배시설인 '수직농장' 방문 모습. 연합뉴스

새로운 작물 품종의 개발 및 도입도 농업의 미래를 밝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후 조건에 따른 적응성이 높은 작물 품종의 개발은 농작물의 생산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식량 안보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농업 연구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작물 품종의 발굴과 보급을 적극 지원하는 국가 식량 정책 차원에서도 중요한 이유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 국제적인 협력과 지역사회의 참여 또한 필수적이다. 기후변화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참여와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발생하는 우리 농업의 과제와 기회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농촌의 인구 고령화와 일손 부족으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 역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또 다른 과제이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또한 우리의 미래를 위한 긴 여정 중 하나다.

우리 농산물의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해, 농업인들을 중심으로 정부, 학계, 시민사회가 함께 손잡고 대응해야 한다. 기후변화라는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노력만이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농협 창녕교육원 교수
농협 창녕교육원 교수

이강서 농협 창녕교육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