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DGFEZ,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혁신생태계협의회 한마당’ 행사

입력 2023-12-07 17:02:10

혁신생태계 조성사업 성과발표 및 연구기관 지원시책 소개 등

7일 영천상의에서 열린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혁신생태계협의회 한마당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천시 제공
7일 영천상의에서 열린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혁신생태계협의회 한마당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천시 제공

경북 영천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DGFEZ)은 7일 영천상공회의소에서 산·학·연·관이 함께 하는 '2023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혁신생태계협의회 한마당' 행사를 열었다.

혁신생태계협의회는 ▷영천시·DGFEZ·영천상의 ▷경북테크노파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입주기업 CEO협의회 등 8개 기관단체들이 상호 소통하며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활성화와 입주기업 성장 등을 모색하기 위해 2021년 구성됐다.

행사에서는 ▷대구본부세관의 입주기업 수출지원 제도 소개 ▷3개 연구기관의 주요 현안 발표 ▷올해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 성과 발표 ▷기업현장 애로사항 청취 및 혁신생태계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이 이어졌다.

경북테크노파크는 지역 혁신거점 기관으로 주변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앵커기업 육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기업지원 사업 등을 소개해 호응을 받았다.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은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에 지능형 IoT(사물인터넷) 부품센터 조성 등 지역산업 선도기반 구축사업을 소개했다.

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은 올해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을 통해 입주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영천스타밸리 지식산업센터 건립으로 기업지원 활용공간이 구축될 것을 예고했다.

이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지덕진 ㈜오성 대표와 김제헌 ㈜덕성 대표가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최기문 영천시장과 김병삼 DGFEZ 청장은 "자동차부품 업체를 중심으로 기계·금속분야의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의 보다 나은 생태계 전환과 함께 입주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