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가자, 유망학과] 영남이공대 스마트융합기계계열

입력 2023-12-11 06:30:00

미래형 모빌리티, 로봇 산업 선도
분야별 전문가·대기업 산업체 경력 교수진

스마트융합기계계열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스마트융합기계계열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4차 산업혁명 이후 산업 구조 변화를 겪으면서 수많은 산업 분야가 발전과 쇠퇴를 반복하고 있다. 그럼에도 끝없는 기술 혁신과 미래 가치창출을 위해 중요하게 여겨지는 산업 분야가 있다. 기계공학이다.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분야로 다양한 산업에 활용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산업 간 융·복합이 필수적인 미래 산업에선 핵심 산업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영남이공대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미래형 모빌리티·로봇·스마트제조 산업을 선도할 혁신인재를 육성하는 학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 구조의 첨단화 및 융합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설계, 첨단 IT 제품설계, 초정밀가공, 3차원 금형설계 등 첨단 분야의 전문기술을 갖춘 창의적인 미래 기술자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해당 계열이 운영하는 전공은 세 가지다. 미래모빌리티설계전공, 로봇·스마트제조전공, 스마트팩토리전공이다.

미래모빌리티설계전공은 3D CAD를 활용한 미래모빌리티 제품 설계 전문기술인을, 로봇·스마트제조전공은 기계·전기·전자 융합 기반의 로봇공정자동화 전문가와 CAM 컴퓨터응용가공을 기반으로 한 K-스마트제조 전문기술인을, 스마트팩토리전공은 제조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인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현장실무인재를 키워낸다.

교수진도 기계, 금속, 로봇공학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뿐만 아니라 대기업 산업체 경력 10년 이상이라는 실무능력을 갖춘 겸임교수진도 전공별 기술 교육, 학생 개인별 진로 개발 관리 등을 통해 입학부터 취업까지 1대1 학생 밀착 관리에 나선다.

무엇보다 세계 우수기업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기업맞춤형 교육 시스템은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큰 장점이다. 독일지멘스 SMSCP 인증교육, 지멘스공인교육센터, CATIA교육센터, ABB공인 로봇교육센터를 포함한 6개의 교육센터와 로봇제어실, 생산자동화실, 창의공학실 등 28개의 전공실습실에서 분야별로 특화된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스마트융합기계계열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재학생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전공 자격증 특강도 운영되며 CR&DE_SAE, ROBO, CADPIA, WAY 등 학과에서 운영하는 전문 동아리도 전국의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대회인 '2023 KAS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기술부문 최우수상을 받았고,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주최하고 교육부에서 후원하는 대회인 전국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3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해오는 중이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에서는 전문학사과정뿐만 아니라 국제공인인증을 받은 공학인증 학위과정인,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기계공학과)도 운영한다. 실무 중심의 심화 교육을 마친 학생들은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졸업생들은 포스코, 현대제철, SK하이닉스, 현대중공업,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경북하이드브리드부품연구원 등으로 나아가 역량을 펼치고 있다.

박민규 영남이공대학교 스마트융합기계계열장은 "학과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기업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산업을 선도할 기계공학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