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도 육성하고 지원 받자! 경북도의회 조례안 추진

입력 2023-10-13 11:34:28

김용현 의원 '경상북도 야영장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
지난 11일 도의회 문화환경위 통과…20일 임시회 본회의 최종 의결

김용현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김용현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김용현 경북도의원(구미)이 옥외 여가문화 확산과 쾌적한 야영 문화 정착을 위해 발의한 '경상북도 야영장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1일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20일 경북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야영장 육성 및 지원 정책을 수립·시행 ▷야영대회 개최 ▷우수 야영장 지정에 관한 사항 ▷도내 캠핑산업 발전을 위한 야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야영장 정보 제공 및 만족도 조사 ▷캠핑산업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조례안에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 장애인 등이 시장·군수 또는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야영장의 시설사용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김용현 의원은 "최근 야외활동 인구가 많아지면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캠핑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경북도 차원에서 야영장 등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한 캠핑산업 활성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조례 개정으로 도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야영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캠핑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