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북 포항시를 상징하는 물고기로 '이 생선'이 선정됐다. 몸은 옆으로 납작고 아래턱이 돌출하고 있다. 몸빛은 등쪽은 담흑색에 다소 푸른 빛을 띠고 있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1900년대 초·중반부터 본격적인 근대어업이 동원된 후 '이 생선'의 60~70%가 포항에서 유통이 시작될 정도로 포항을 해양수산도시로 만든 원동력이 된 생선이기도 하다. 무엇일까?(힌트 9월 20일자 매일신문 12면)

2. 작은 과일 등을 꼬치에 꿴 뒤 설탕과 물엿을 입혀 만드는 중국의 과자인 '이것'이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요나라를 세운 거란족들이 먹던 간식에서 유래하여 북송에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달콤하고 바삭한 식감에 다양한 과일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무엇일까?(힌트 9월 20일자 매일신문 18면)
3. 올들어 '이 식품'의 수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0% 늘어났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1963년 처음 개발된 '이 식품'은 개발 당시 쌀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혼분식 장려 정책에 힘입어 단시간 내에 주목받았다. '이 식품'의 수출액은 2015년부터 8년간 계속 늘고 있는데 이는 한국 문화를 본 외국인들로 인해 해외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무엇일까?(힌트 9월 21일자 매일신문 27면)
◆9월 9일자 정답
1. 맹꽁이 2. 할랄 3. 이육사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국정 지지도 48.3%…50%선 '붕괴'
대통령실, 이진숙 방통위원장 직권면직 검토
"아빠, 왜 돈 준다는 아저씨 뽑았어요?"…이준석이 올린 동영상 화제
[야고부-석민] 여론 조사? 여론 조작?
'대여 투쟁' 단일대오로 뭉치는 국힘…조경태 포용 가닥(?)